• [조문] 제32장 강간과 추행의 죄
    강간 강제추행 준강간․강제추행 강간상해․치상 강간살인․치사 미성년자 등에 대한 간음 강간 제297조 [강간] 폭행 또는 협박으로 부녀를 강간한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제300조 [미수범] 본조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306조 [고소] 제297조의 죄는 고소가 있어야 공소를 제기할 수 있다. ꁾ 강제추행 제298조 [강제추행]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에 대하여 추행을 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300조 [미수범] 본조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306조 [고소] 제298조의 죄는 고소가 있어야 공소를 제기할 수 있다. ꁾ 준강간
    제 강제추행 추행 미수범 강간 고소 조의 제항 제조, 조문 제32장 강간과 추행의 죄
  • [판례] 재산죄의 기본개념
    재산죄의 분류 재물성 재물의 가치성 금제품(禁制品)의 재물성 점유의 주관적 요소 점유의 사회적․규범적 요소 점유의 타인성 임치된 포장물의 점유 불법영득의사 영득의 불법과 절취의 불법 사용절도 친족상도례 친족상도례 장물죄의 친족상도례 罪의 基本槪念 ꁾ 재산죄의 분류 절 강 사 공 횡 배 장 손 재물죄 절 강 사 공 횡 장 손 이득죄 강 사 공 배 영득죄 절 강 사 공 횡 장 탈취죄 절 강 횡 장 편취죄 사 공 부동산 사 공 횡 장 손 領得罪 : 고의 이외에 불법영득의사 要. 毁棄罪 : 재물의 효용가치를 害. 奪取罪 : 타인의 의사에 반하거나 의하지 않은 재산취득. 騙取罪 : 타인의 하자있는 의사에 의한 처분행위로 재산취득. ꁾ 재물성 大判 2002.7.12, 2002도745 [정보의 재물성] [1] 절도죄의 객체는 관리가능한 동력을 포함한 '재물'에 한한다 할 것이...
    대판 피해자 점유 절도죄 제 행위 친족 피고인 관계, 판례 재산죄의 기본개념
  • [조문] 제34장 신용,업무,경매에 관한 죄 제35장 비밀침해의 죄 제36장 주거침입의 죄
    제34장 信用, 業務와 競賣에 관한 罪 신용훼손 업무방해 경매․입찰방해 제35장 秘密侵害의 罪 비밀침해 업무상비밀누설 제36장 住居侵入의 罪 주거침입/퇴거불응 특수주거침입/특수퇴거불응 신체․주거 등 수색 신용훼손 제313조 [신용훼손]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기타 위계로써 사람의 신용을 훼손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ꁾ 업무방해 제314조 [업무방해] ① 제313조의 방법 또는 위력으로써 사람의 업무를 방해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 또는 전자기록 등 특수매체기록을 손괴하거나 정보처리장치에 허위의 정보
    이하 제 미수범 주거 업무 만원 비밀침해 주거침입 사람 기타, 조문 제34장 신용업무경매에 관한 죄 제35장 비밀침해의 죄 제36장 주거
  • [조문] 제39장 사기와 공갈의 죄
    사기 컴퓨터사용사기 준사기 편의시설부정이용 부당이득 공갈 준용규정 부가형 사기 제347조 [사기] ①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전항의 방법으로 제3자로 하여금 재물의 교부를 받게 하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한 때에도 전항의 형과 같다. 제352조 [미수범] 제347조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351조 [상습범] 상습으로 제347조의 죄를 범한 자는 그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 ꁾ 컴퓨터사용사기 제347조의2 [컴퓨터사용사기]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에 허위의 정보 또는 부정한 명령을 입력하거나 권한 없이 정보를 입력̶
    제 미수범 재산상 조의 제조 이하 제조 정한 이익 조, 조문 제39장 사기와 공갈의 죄
  • 재건주의와 교육
    가.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나. 재건주의 교육이론 다. 재건주의 교육원리 라. 재건주의 교육이론 비판 가.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원래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일부.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교육사상. 즉 현대문화의 병폐를 정확히 진단하고, 교육을 통 해 멸망해가는 문화를 재건해야 한다는 것 -진보주의: 아동의 개성 강조 재건주의: 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에 관심 ☞무엇보다 -1930년대 경제공황을 겪으면서 진보주의자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 개 혁을 부르짖는 소위 “전위적 사상가”들은 새롭고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
    교육 재건주의 주의 재건 사회 진보주의 교육이론 사회개혁 교육철학 문화, 재건주의와 교육
  • 중세의 교육 레포트
    가. 중세와 교육 나. 중세의 교육사상가 가. 중세와 교육 1) 시대적 특징 -시기 구분: 서로마제국 멸망(476) 이후 동로마제국의 멸망(1453) 시기까지의 약 1000년 -그리스․로마의 인간 중심적 문화와는 구분되는 신중심의 문화가 지배. ▶내세주의, 금욕주의, 초자연주의. ▶그리스․로마의 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문화의 세 요소가 어우러져 중세문화를 형성했 으나 기독교문화가 지배적. -장원제도와 봉건제도를 바탕으로 봉건국가 성립 -십자군전쟁(1096-1270: 8차례 원정)의 실패 -> 교황권/교회의 실추; 상업의 발달과 도시의 성장 -> 장원제도 붕괴 야기. 2) 중세의 교육 -기독교교육과 세속 교육으로 구분 가
    교육 기독교 학교 지식 문화 스콜라철학 철학 인간 진리 교사, 중세의 교육 레포트
  • [교육사] 개화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정부 주도의 교육개혁 3. 민족선각자들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4. 종교계의 교육활동 1. 시대적 배경 -대내적: 집권층의 갈등과 혼란. 청을 통해 서양문물이 소개되기 시작했고, 북학파 의 실학자들은 적극적으로 청의 발전된 문물을 도입하려 했으나 조선 정 부는 미온적. -대외적: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세계사적 조류와 이에 편승한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야욕으로 문호 개방 ->일본에 의해 강요된 강화도조약(1876)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등 외세열강과 통상수호조약 체결 ->외국에 사절단과 유학생 파견 ⇒외세에 의해 개방된 개방은 근대화 추진을 위한 하나의 계기가
    교육 학교 설립 정부 민족 개교 이후 교육활동 교육개혁 년, 교육사 개화기의 교육
  • 실존주의와 교육
    가.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나. 실존주의의 교육이론 다. Martin Buber(1878-1965)의 교육사상 라.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가.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1) 개념 -1,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유럽인들의 사상 체계가 흔들림. 자신들이 전통적으로 의지했 던 불변의 진리나 이상 등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공포, 불안, 고통, 절망, 우울 등을 체 험. 확실한 것은 오직 죽음의 필연성과 현재의 삶뿐임을 깨닫고, 사람들은 죽음 앞에 선 자신의 삶의 의미를 묻게 된다. -> 현재의 삶의 가치를 절대화: 자신의 삶이 갖는 일회성, 역사성 등을 인식 ->모든 순간에서 삶의 행위를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것만이 자신의 삶을 사는 길이 된다 -플라톤 이래로 전통적인 철학은
    교육 인간 실존 관계 나너 교육관 존재 가능성 대한 실존주의, 실존주의와 교육
  • 국가주의와 교육
    가. 국가주의 나. 공교육제도의 성립 다. 교육사상가 가. 국가주의 1) 개념 -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 ▶국가주의 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국가의 유지와 번영을 추구. 즉 국민을 교육시켜 국가에 충성하고 봉사하게 하며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고 군사적 힘을 배양하여 강한 국가를 형 성하고자 함. ->교육 자체의 본질적 기능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적․사회적 통합과 정치․경제․군사 적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학교제도 형성 2) 시대적 배경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 대두. 특히 나폴레옹에 패배한 독일의 경우가 이에 해당. -산업화 진행 ->국가경제력 향상의 필요성 제기 *특히 산업혁명의 결과 각국은 상품의 원료 확보와 시장개척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식 민지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 필요 -> 생산성과 효율성 높은 교육받은 노동자...
    교육 학교 제도 공교육 국가 국민 개인 의무 사회 의무교육제도, 국가주의와 교육
  • 로마의 교육 레포트
    로마 로마의 교육사상가 로마 로마문화는 그리스문화와 함께 오늘날 서양문화의 기본이 되었고, 기독교문화 확립의 동기(motive)가 되었다. 처음 티베르강의 언덕 위에 세워진 조그마한 도시국가였던 로마는 왕정에서 출발하여 B.C. 509년부터 공화정으로 바꾸고 이탈리아반도를 통일한 후 차츰 세력을 확장하여 마케도니아, 그리스, 소아시아, 시리아 등을 정복하여 대제국을 건설하게 되었다. 로마가 이렇게 세력을 확장하게 된 배경은 실리주의적 정치수완과 끈질긴 투지, 애국심의 덕택이었다. 로마인의 특징을 살펴본다면, 1. 실제적이고 현실적 : 목적에 수단을 행함으로써 구체적인 효과를 올리었다. 2. 일상 생활에서 근면 검소 3. 도덕과 법률을 중시 4. 부모와 국가에 복종하는 기풍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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