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격심리학] 특성이론
    성격이론 특성이론 유형론 체액론 체격론 향상론 특성론 A 유형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행동특성에 있어서 유사해 보인다는 것을 관찰 Friedman과 Rosenman 생화학적이고 생리학적인 과잉 각성의 경향성이 있음 B유형의 사람보다 도전적인 일을 할 때 좀더 많이 각성됨 A유형의 행동 유형의 특징 경쟁적인 성취 추구 시간 촉박에 대한 과장된 느낌 공격성과 적대감 다수의 활동, 경쟁적인 운동 경기 - 기다림에 상당한 성급함과 짜증 - 과제 정복을 위협하는 환경에서 더욱 공격적 특성론 특성(traits): 둘 이상의 사람들의 행동 혹은 특징들간의 일관성 있는 차이 “특성이란 한 개인
    특성 성격 행동 외향성 유형 신경증 성향 특성론 사람, 성격심리학 특성이론
  • [디자인문화] 디자인과 문화정체성
    1. 한국 현대문화의 변화와 문화정체성 2. 문화정체성논의의 문제점. 3. 다(多)문화주의 시대의 문화정체성 논의방향 4. 신(新)조형문화를 통한 전통의 창조와 문화정체성 형성 1. 한국 현대문화의 변화와 문화정체성 유전공학, 나노기술, 디지털혁명 등의 현대사회 발전상은 근대적 인간상과 세계상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으며, 국가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도 변모시키고 있다.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 시장통합, 신자유주의 세계화, 네트워크화, 대량 소비성향의 문화산업 등장 등 일련의 변화를 통하여 민족문화는 해체위기에 놓여지고, 또 국내적으로도 사회구성원의 변화, 세대교체 등을 통하여 폐쇄된 통제 국가가 아닌 이상 기계적인 전통 보존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다. 박정희 한국적 민주주의 한국 김일성 우리식 사회주의 북한 마하티르 아시아적 가치 말레이시아 아세아적 가치 싱가폴 이광요 수카르노 교도민주주의 인도네시아 모택동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중국 장개석 손문의 삼민주의 대만 독재정치하의 지역적 특수성강조 구호들...
    문화 문화정체 디자인 한국 문화적 정체 한국적 정체성 산업 세계, 디자인문화 디자인과 문화정체성
  • [문화와 디자인] 동양과 서양
    1. 패러다임의 변화 1. 인류학과 문화의 상대성 2. 심리학과 동양사상으로의 회귀 3. 현대물리학과 신과학운동 2. 문화중심주의와 지역정체성의 대두 1. 패러다임변화에 따른 역사해석의 변화 2. 세계화와 지역화 3. 지역경제활성화와 경제블럭화 4. 다원화와 다문화주의 3. 동양의 사상과 조형의식 1. 동양과 서양 2. 동양 사상과 물질관 3. 동서 물질관과 조형원리의 차이 4. 동서 물질관과 조형원리 5. 문화적 차이에 따른 현대디자인 행태 2. 시대변화와 동서문화비교 2.1. 패러다임의 변화 2.1.1. 인류학과 문화의 상대성 ∙문화의 상대성 (Cultural Relativity) 인간이란 무엇인가?. 장회익외 공저, 민음사, 1991. 참조요약. “자기 문화와 다르다는 이유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타문화에 대한 잘못된 생각(misconception)을 가지고, 다른 문화를 "원시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비...
    문화 대한 동양 사회 서구 디자인 지역 인간 문화적 세계, 문화와 디자인 동양과 서양
  • [사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1. 아날로그 사진과 디지털 사진 2. 필름과 CCD 3. 인화와 출력 4. 카메라의 종류 (1) 5. 카메라의 선택 6.Check List 1. 아날로그 사진과 디지털 사진 1. 환경의 문제 환경의 문제? 의아하게 생각하실 분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오늘날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사진이 각광받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환경문제입니다. 물론, 이 문제는 사진을 찍는 사람에게 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마치 아프리카의 굶주림이 우리에게 그다지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이는 절대 돈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것입니다. 한 장의 아날로그 사진이 나오기 위해서는 현상과 인화에 필요한 맹독성 화학약품과 인화에 필요한
    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이미지 사진 렌즈 모니터 경우 CCD 일반, 사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 컴퓨터그래픽의 역사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분야 컴퓨터 역사 컴퓨터그래픽의 역사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분야 컴퓨터 그래픽스는 순수미술, 일러스트레이션, 편집 디자인, 문자디자인, 패턴 디자인, 건축/실내 장식 디자인, 제품 디자인,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TV/CD 타이틀 디자인, 영화, CF 등 시각예술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다음은 컴퓨터 그래픽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이다. 컴퓨터 역사 ▲BC 500년=주판 발명. ▲1642년=파스칼의기계식 계산기 발명. ▲1904년=플레밍의 진공관 발명. ▲1944년=최초의 자동계산기 '마크1' 제작. ▲1946년=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 탄생. ▲1947년=트랜지스터 개발. ▲1951년=상업용 컴퓨터 '유니박'(UNIVAC-1) 등장. ▲1953년=IBM 상업용 컴퓨터 'IBM 701' 발표. ▲1964년=IBM '시스템/360' 발표. 컴퓨터 집적회로(IC)시대 개막. ▲1969년=인텔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인텔 4004' 개발. ▲1971년=인텔...
    컴퓨터 그래픽 그래픽스 IBM 애니메이션 비디오 디지털 PC 프로그램 영, 컴퓨터그래픽의 역사
  • 체지방의 측정과 평가
    신체 구성 성분신체 구성 성분 체중 (body weight)은 여러 가지 요인들로 구성되며, 이러한 여러 요인들의 상대적인 비율은 개인차가 있다. 총 체중 (total body weight)은 뼈, 근육, 지방, 혈액 및 내장 (viscera)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제 지방 체중 (Lean Body Mass; LBM)과 지방 비중 (fat mass)으로 세분화 된다. 제 지방 체중 (LBM) : 지방을 제외한 모든 신체 조직의 무게. 신체내 지방은 심장, 간, 폐 및 뇌 등 신체의 다양한 기관에 저장되며, 특히 인체 내 지방은 지방조직 (adipose tissue)내에 저장되어 축적된다. 이러한 지방 조직은 다양한 내부 기관 뿐 아니라
    지방 체중 신체 측정 밀도 경우 body 대한 방법, 체지방의 측정과 평가
  • 합리적인 운동방법(웨이트트레이닝과 스트레칭)
    II. 웨이트 트레이닝과 스트레칭Weight Training 근육계를 이용해 체계적으로 근력, 파워 및 근지구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 방법. ? 근육을 경직시켜 신체의 유연성을 떨어뜨린다. ? 여성들의 신체를 남성화시킨다. 근력, 파워 및 근지구력은 서로 관련성이 매우 깊으나 각각의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음. 근력: 어떠한 저항에 대해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예. 200파운드의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 사람은 100파운드의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 사람보다 2배의 근력을 지니고 있음. 파워: 근력과 스피드에 의해 결정됨. 즉 파워 (P) = 힘 (F) x 속도 (V). 예. 두 사람이 250파운드의 무게를 이용해 동일한 횟수의 ben
    근력 근육 운동 스트레칭 트레이닝 근지구력 반복횟수 Training Weigh, 합리적인 운동방법웨이트트레이닝과 스트레칭
  • 흡연과 건강 레포트
    담배의 유래 재배 연초의 원산지: 안데스 산맥지대 (아르헨티나, 페루, 볼리비아 3국의 국경지대) 연초는 현재 약 60여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중 관상용과 약용이 2~5종이며 흡연용은 nicotiana tabacum과 nicotiana rustica의 2종이 있음. 연초가 유럽으로 전파된 것은 1492년 Christopher Columbus의 신대륙 발견 이 후로 알려져 있음  1530년 경 스페인 사람에 의해 경제적 측면에서 재배가 시작됨.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7C 초로 추정됨. 담배 일반론 담배 한 개피 당 6분의 생명이 단축됨. 흡연을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족과 친구임  부모가 흡연자인 경우 자녀가 흡연자가 될 확률은
    담배 니코틴 흡연 흡연자 경우 계속 물질 간접 발병율, 흡연과 건강 레포트
  • 알코올의 섭취와 건강
    알코올 일반론 술의 주성분은 알코올 알코올은 C, H, OH (수산기) 이루어진 화학물질  식용 가능한 ethylalcohol (ethanol; C2H5OH) 75% 알코올은 살균 작용이 뛰어나지만, 100%에 가까울수록 휘발성이 강해짐. 신체 내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microbial fermentation) 소량 형성되지만 대부분 신체 외부로부터 들어옴  대사과정은 동일함. 열량 (1g 당 7kcal)을 내므로 식품으로 분류되지만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진 않으므로 영양소라 하지 않음  일반 식품과 구별해 기호성 음료로 구분 알코올 함량 (alcohol content; 도수): 술에 들어있는 ethylalcohol
    알코올 Apo 경우 HDL 계속 ethanol 섭취 VLDL, 알코올의 섭취와 건강
  • 합리적인 운동방법(유산소성 운동)
    I. 유산소성 운동 유산소성 운동 (aerobic exercise)이란 운동수행에 요구되는 대부분의 에너지 공급이 유산소성 대사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운동을 말함. 유산소성 운동을 training에 이용한 경우를 총칭해 유산소성 training이라 함. 대체로 강도가 낮고 오랜시간 동안 지속할 수 있으며 동작이 율동적이고 좌우 대칭적 성격이 강함. 호흡순환계에 적절한 자극을 부과해 심폐기능 (전신지구력)을 강화시키며 혈관을 젊게 유지시킴. 대부분의 유산소성 운동시 신체에서 사용하는 산소의 양과 섭취하는 산소의 양이 평형을 이룸. 분당 300m의 속도로 마라톤을 완주할 경우 (약 2시간 20분) 분당 3.5리터의 산소를 소비하게 됨. 1.운동의 특수성 (The principle of specificity) 유산소성 운동은 운동 중 에너지 대사가 주로 유산소성 에너지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즉, 바람직한 운동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운동의 질과 양이 운동 목적에 ...
    운동 유산소성 소성 유산 강도 시간 일반적 운동강도 경우, 합리적인 운동방법유산소성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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