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김현식 ( Hyun Shik Kim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04] 제25권 63~92페이지(총30페이지)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양경모(Gyeong Mo Yang)서울대학교 언어연구회, 언어연구[1990] 제2권 47~59페이지(총13페이지)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 Hyung Sun Kim )한국현대언어학회, 언어연구[2014] 제30권 제2호, 281~310페이지(총30페이지)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이희자 ( Hee Ja Lee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텍스트언어학[2002] 제13권 343~366페이지(총24페이지)
현대시 교실은 여전히 작품의 섭렵과 주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의 텍스트 능력, 특히 상호 텍스트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실체 중심과 속성 중심, 그리고 활동 중심을 아우르는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감상하며 나아가 문학 및 문화 텍스트와의 상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교육용 시 텍스트 해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실천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수학적 변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흥미로운 해설을 덧붙였다. 본고는 김광규의 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호철의 소설 <탈향>, 그리고 송수권의 시 <면민회의 날>을 각각, 또 상호 교직하여 읽어 냄으로써 작품의 새로운 의미와 더불어 작품 간의 놀랄 만한 관계를 도출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특히 작가들의 문학적 지향이 서로 ...
강문종 ( Kang Moon-jong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2019] 제42권 89~110페이지(총22페이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고전서사문학의 수용을 살펴보았다.
첫째, 문학의 갈래와 역사라는 내용체계를 설정하여 고전서사 활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9종 교과서의 고전서사 수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작품의 수와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9종 교과서에 활용된 고전서사를 모두 합한 결과 <홍길동전>, <별주부전>, <심청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주몽신화>, <원천강본풀이>, <재주꾼세 사람> 등이 전부다. 장르별로 구분해 보면 소설 2종, 설화 3종이 전부다. 설화 중에서는 건국신화 1종, 서사무가 1종, 민담 1종으로 정리된다. 셋째, 고전서사문학을 구비문학을 제외한 기록문학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넷째, 고전서사의 활용은 문학 및 읽기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다. 다섯째, 고전소설 <별주부전>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고전서사문학의 수용을 살펴보았다.
첫째, 문학의 갈래와 역사라는 내용체계를 설정하여 고전서사 활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9종 교과서의 고전서사 수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작품의 수와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9종 교과서에 활용된 고전서사를 모두 합한 결과 <홍길동전>, <별주부전>, <심청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주몽신화>, <원천강본풀이>, <재주꾼세 사람> 등이 전부다. 장르별로 구분해 보면 소설 2종, 설화 3종이 전부다. 설화 중에서는 건국신화 1종, 서사무가 1종, 민담 1종으로 정리된다. 셋째, 고전서사문학을 구비문학을 제외한 기록문학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넷째, 고전서사의 활용은 문학 및 읽기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다. 다섯째, 고전소설 <별주부전>의...
김정숙 ( Chung Sook Kim ) , 이준호 ( Jun Ho Lee ) , 장미라 ( Mi Ra Jang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1] 제46권 19~43페이지(총25페이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고전서사문학의 수용을 살펴보았다.
첫째, 문학의 갈래와 역사라는 내용체계를 설정하여 고전서사 활용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9종 교과서의 고전서사 수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작품의 수와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9종 교과서에 활용된 고전서사를 모두 합한 결과 <홍길동전>, <별주부전>, <심청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주몽신화>, <원천강본풀이>, <재주꾼세 사람> 등이 전부다. 장르별로 구분해 보면 소설 2종, 설화 3종이 전부다. 설화 중에서는 건국신화 1종, 서사무가 1종, 민담 1종으로 정리된다. 셋째, 고전서사문학을 구비문학을 제외한 기록문학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넷째, 고전서사의 활용은 문학 및 읽기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다. 다섯째, 고전소설 <별주부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