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정물화의 정의와 기원
정물화는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생명이 없는 물건 즉 화초, 과일, 죽은 동물과 새, 악기, 식기, 책 등을 그린 회화이다. 정물화(Still-Life)라는 용어는 네덜란드의 Still-Leven에서 온 것으로, 친숙한 사물들을 대상으로 그려졌다.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1. 서론
정물화를 주제로 삼게 된 이유
: 화가들이 그린 정물화를 찾다보니 네덜란드에서 그려진 정물화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림 옆에 나와 있는 설명에 정물화는 상징적인 의미와 교훈적인 의미가 있다고 써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것에 우리들은 의문점을 갖게 되었고,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의의
: 도록들을 살펴보던 어느 날, 정물화에 관심을 갖게 되어 정물화에 대한 서적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 서적들에는 정물화가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였는데, 그 교훈들이 무엇인지와 ‘바니타스’라는 정물화에 들어있는 기본 개념과 함께 당시와 지금의 도
1. 서론
■ 정물화를 주제로 삼게 된 이유
: 입학 후 처음으로 그리게 된 그림이 정물화 카피였는데, 화가들이 그린 정물화를 찾다보니 네덜란드에서 그려진 정물화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리고 그림 옆에 나와 있는 설명에서 정물화는 상징적인 의미와 교훈적인 의미가 있 다고 써있는
Ⅰ. 개요
수채화의 재료에는 바람직한 특질적인 면이 있음과 동시에 결점이라 생각되는 점도 있다. 그러한 것들을 충분히 분별한 다음에 연구에 힘써야 한다. 수채화는 용구재료 등이 비교적 간편하여 그 취급도 근본적으로는 매우 간단하다. 팔레트에 튜우브에서 짜낸 그림 물감을 녹여서 그 당장에
Ⅰ. 개요
프레스코(fresco)라든가 템페라(tempera)등의 역사는 대단히 오래다. 그것은 동양∙서양의 벽화를 보면 알 수 있다. 서양의 중세 종교화(中世宗敎畵) 같은 데에도 그것은 많이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무렵에 북유럽에서 유화 물감이 만들어질 때까지는 종교화 등도 결국 벽에 특별히 연구된 A
Ⅰ. 상상화 그리기
1. 구상으로 표현하기
구상 표현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대상의 형태나 색깔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의 구조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작가의 주관적 조형 감각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 과장하여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
Ⅰ 서론
- 정물화의 정의와 기원
정물화는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생명이 없는 물건 즉 화초, 과일, 죽은 동물과 새, 악기, 식기, 책 등을 그린 회화이다. 정물화(Still-Life)라는 용어는 네덜란드의 Still-Leven에서 온 것으로, 친숙한 사물들을 대상으로 그려졌다.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수묵화는 동양권에 속하는 회화 양식으로 동양 고유의 안료인 먹과 종이, 그리고 모필로 이룩하는 그림으로 중국 대륙에서 남과 북의 지역을 중심으로 남종화와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
2. 죽음 교육의 예- 메멘토 모리, 바니타스 정물화.
죽음을 바탕으로 현재의 삶을 더욱 충실하게 살고자 하는 바람으로 이루어진 죽음교육은 비단 오늘날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메멘토 모리’ 라는 말을 아는가?
어디에선가 한번쯤 들어봄직한 이 유명한 말은 개선행진을 벌이던 고대 로마의 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