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물화가 부유한 저택의 벽화로 그려지기도 했는데, 이것은 연회에 나올 음식물을 미리 제시함으로써 손님에 대한 주인의 정성어린 환대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정물화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17세기에 이르러서야 정물화가 미술사에서 독립적인 회화
세기 이후 회화의 장르 구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일상 혹은 풍속 주제를 독립적인 그림으로 그리는 일이 활성화되면서 장르화로서의 풍속화의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17세기 이전의 ‘장르화 되기 전의 풍속화’의 흐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 본 후 17세기 이후부터 19세기까
서양음악사』, 심설당 1993, p405.
이 시기 문학에서도 비슷한 느낌의 변화가 두드러져 보인다. 인상주의 미술에 비견되는 문학 분야는 보들레르를 선두로 시작한 ‘상징주의 문학’인데, 이것은 인상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암시하거나 그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정물화와는 다르게 자태를 중요시하며 신운(神韻)이 아름다워야 하며 미인도에서 배경은 반드시 사계절과 인물의 지위에 따라 다르게 그려야 합니다. 색은 간결하고 깨끗하게, 옷의 주름은 우아하게 표현해야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되었다.
그림을 보면 살짝 틀어서 서 있으며, 섬세하고 정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