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물화는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를 기점으로 18세기 샤르뎅, 19세기 고흐, 세잔 등으로 이어지는 화가의 작품들을 떠올리기 쉬운데, 정물화는 그것보다 훨씬 이전 고대 그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문헌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제욱시스와 파라시우스의 그림 대결에서 그려진 ‘포도송이’
정물화는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를 기점으로 18세기 샤르뎅, 19세기 고흐, 세잔 등으로 이어지는 화가의 작품들을 떠올리기 쉬운데, 정물화는 그것보다 훨씬 이전 고대 그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문헌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제욱시스와 파라시우스의 그림 대결에서 그려진 ‘포도송이’
정물과 인물 주제를 포함한 각 작품들의 밀접한 분석을 통해, 저자는 샤르댕의 작품에서 사회 이전(pre-social)의 공간이자,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wild)의 공간으로서의 가정 영역이 갖는 모호함(ambiguity)에 주의를 기울이고, 18세기 전반기의 가족개념과 더불어 작품 속 가족 이미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정물화라고 할 수 있으며, 세잔의 정물화는 그가 전 생애에 걸쳐 제작했던 장르이기에, 그의 작업 전반을 살펴보는 좋은 도구가 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세잔의 정물화에 집중하여, 작품의 변화과정과 그 안에서 성립되는 그의 독특한 조형방식을 살피고, 나아가 그 것의 영향에 대해 분
작품과 화가가 모두 달랐는데, 놀라운 것은 지역마다 그림이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이었다. 어느 지방은 화려한 색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린 반면 어느 지역은 아주 세밀한 묘사가 돋보인다든지, 정물화가 주를 이룬다든지, 또는 부드러운 느낌이 들게 하는 지역 등, 지역마다 다른 점을 찾아보는 것도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