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상호작용(interaction)은 사람이 사회를 구성하고 삶을 영위해가는 본질적인 체계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사람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의 영향 속에서 작용과 반작용 과정을 거듭함으로써 개인의 삶, 그리고 나아가 사회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
Ⅱ 본론
1. 상호작용의 개념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다. 최초의 상호작용은 영아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
Ⅰ. 서론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자아를 스스로 의식하도록 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유아기에 경험한 초기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상호작용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여 관계를 맺는 상대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상호작용의 원리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다. 최초의 상호작용은 영아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상호작용(인터넷광고상호작용)과 연구
Rafaeli(1988)는 인터넷의 상호작용성 연구는 변인(variables)을 연구의 주제로 하여 일반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관찰하여야 하며, 커뮤니케이션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Ⅰ. 개요
컴퓨터를 매개로 진행되는 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상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을 포괄하고 있는 Bates(1990), Moore(1993), Paulsen(1995) 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Ⅰ. 개요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는 가상수업을 어떻게 설계․운영하느냐에 따라 상당한 정도로 달라질 수 있다. 즉,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같은 학습자료들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화면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
위한 환경제공을 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주변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한다.
2) 단점
(1) 각 사람의 발달단계를 파악할 때 그에 구분점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각 다른 경험에 의한 그 발달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상 황이 발생할 수가 있다.
Ⅰ. 서론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 중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정서적 지지로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며, 영유아의 놀이나 교육 활동의 안내자 및 학습의 촉진자이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집단생활을 위해 배워야 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인 만큼 상대가 자기와 동일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어야만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뉴미디어와 같이 도입초기 단계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하는 초기 사용자는 그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일반화되기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큰 비용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