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은 33년부터 작품발표를 하였지만 본격적인 활동은 조선일보에 소낙비가 당선된 35년부터 37년 3월 운명하기까지 불과 2-3 년간이었다. 그 짧은 기간동안 유정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할 개성있는 작품들을 써냈다. 그에 대한 평가는 “통속적인 재치작가” “유익한 유모어
Ⅰ. 개요
1930년대는 1920년대 후반기부터 진행된 일제 독점자본의 국내진출로 인해 비록 기형적인 것이긴 하지만 식민지 내에서의 자본주의적 경제범주의 확립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경성을 비롯한 근대도시의 발전이 192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되어 1930년대에는 기형적이나마 도시의 골
이 작품의 사건 발단은 과거의 사건 속에서 시작된다. 절정을 향해 가는 사건의 진행 과정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닭싸움인데 첫 장면에서부터 닭싸움이 나온다. 닭싸움은 '나'와 '점순이'의 갈등의 표면화이면서 애증의 교차이기도 하다. 따라서, 순행적 구성으로 보면 닭싸움은 전개 부분
도 내색을 하기 싫고, 다가가기는 힘드니까 괜히 시비 걸고 괜히 장난치는, 마음과는 반대로 표현되는 사랑의 방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주는 시스템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더욱 이 소설은 읽는 이들에게 공감대를 심어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직접적으로 표현은 못하면서, 눈길을 한
(3) 부수자료 선정
1)소설의 내용이해를 돕고 수업 도입의 동기유발을 위해 만화 플래시 형태의 영상을 선 부수자료로 선정하였다.
http://down.edunet4u.net/KEDABA/cyber_contents/cyber2007/mid/02/kor/sco33/index.html
2)작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인터넷 ‘김유정 문학촌’을 방문하여 작가의 옛 모습을 떠올려 볼 수
1. 김유정과 김유정 소설
김유정의 소설쓰기는 당대의 지식인으로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할말]을 전달하려는 의도와는 먼 거리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는 오직 이야기를 하는 신명에 취해 있을 뿐이다. ꡐ나는 이야기꾼이다. 이야기를 누구보다 잘하고 싶다ꡑ라는 장인의 그 신명으로 독판쳤
문학사적 위치나 작가로서의 생명이 오늘날에도 빛나고 있는 것은 문학적 재능과 정열적인 창작, 민족의 현실인식과 적극적 대응, 그리고 전통의 천착과 해학의 탐구, 향토의 발과 한국어(토속어)의 활용에 특별했었기 때문이겠다. 김영기(金永期)는 토속적 해학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의 작품들을
Ⅰ. 序論
1930년대에 활약한 작가 김유정(金裕貞)은 서른 해의 짧은 생애(1908~1937)를 살고 갔지만, 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을 만한 대표적 작가 중 한 사람이었다. 이 땅에 신문학 운동이 싹튼 이래 밀어닥친 서구 문예사조의 혼류(混流)속에 수없이 많은 작가와 시인이 부침(浮沈)하였지만 그는 그 어
Ⅰ. 개요
그는 1930년대 그 질곡의 시대에 이 나라의 단편소설을 이끈 대표적인 작가였다. ‘겸허’- 이 두 글자를 병상의 야윈 손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써서 머리맡에 붙이고 요절한 작가 ‘金裕貞’. 1908년 춘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고독과 빈곤에 허덕이면서 유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