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행위의 동기가 밝혀지고, 사건은 필연성을 획득하게 된다.
소작인의 아들과 마름의 딸은 쉽게 어울릴 수 없다는 소극적인 생각을 가진 '나'는 아직 성적(性的)으로 미숙하다. 반면에, 점순이는 남녀의 애정에 일찍 눈을 떠서 '나'에게 관심을 보인다. 이들의 갈등은 닭싸움을 매개로 하여 점진
성격을 지녔다 하였다. 사실 이 <九人會>의 영향은 뚜렷하여 1935년대 이후의 각종 순수문학적 제동향은 직접 간접으로 <九人會>의 영향을 조금씩 다 받았다고 할 수 있으며 한국 현대문학이 지닌 그 근대문학적 성격을 현대문학적 성격으로 전환시키는 데 중요한 측면적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당시
모습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3연 : 삶과 사랑의 고통도 신의 뜻에 따른 것 - 삶과 사랑에 대한 이해
4연 : 이 세상을 황송한 생명의 축연이라 생각하자 - 너그러운 삶을 살려는 다짐
5연 : 순수한 얼음꽃인 백설로 시작되는 새해 - 새해 아침 눈을 맞는 마음
Ⅰ. 서 론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居同樂) 할 정도로 매우 가까운 사이었다.
Ⅰ. 개요
황순원 문학의 출발점은, 근원적 모성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이다. 원체험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은 황순원 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