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표현력, 그리고 그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적인 기법에서 그는 한국문단에서 독보적이었다. 서정록(徐廷祿)은 토속적 어휘의 비속적 표현 그리고 해학성을 중심으로 金裕貞의 작품 세계를 연구하였는데, 배경이나 소재, 인물, 표현 등의 연구에 있어 도표를 사용하는 등 분석적으로 연구하였다.
Ⅰ. 序論
1930년대에 활약한 작가 김유정(金裕貞)은 서른 해의 짧은 생애(1908~1937)를 살고 갔지만, 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을 만한 대표적 작가 중 한 사람이었다. 이 땅에 신문학 운동이 싹튼 이래 밀어닥친 서구 문예사조의 혼류(混流)속에 수없이 많은 작가와 시인이 부침(浮沈)하였지만 그는 그 어
. 결과적으로 이는 文學의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30년대 이후 韓國現代文學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따라서 30년대 作品을 통해 그 시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의 문학사적 意義를 논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硏究 目的이다.
중심으로 알아보고, 하류층의 문학은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불>과 김유정의 <봄봄>, <만무방>, <소낙비>, 최서해의 <홍염>을 통하여 당시의 상류층과 하류층의 소설문학에서 보여 지는 사실주의 수용양상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의 사실주의 고찰
1. 사실주의의 개념 및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