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는 생각도 들게하고 점순이의 마음을 읽을수 있었다. 소설 안에서 그리고 있는 시골 풍경은 너무나도 깨끗하고 구수한 냄새가 난다.
김유정 작가는 어쩌면 이런 것을 바라고 이 글을 썼을지도 모른다. 시골 소년 소녀들의 순박하고 소박한 그런 사랑을 그리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런 식의
김유정은 33년부터 작품발표를 하였지만 본격적인 활동은 조선일보에 소낙비가 당선된 35년부터 37년 3월 운명하기까지 불과 2-3 년간이었다. 그 짧은 기간동안 유정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할 개성있는 작품들을 써냈다. 그에 대한 평가는 “통속적인 재치작가” “유익한 유모어
1. 김유정과 김유정 소설
김유정의 소설쓰기는 당대의 지식인으로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할말]을 전달하려는 의도와는 먼 거리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는 오직 이야기를 하는 신명에 취해 있을 뿐이다. ꡐ나는 이야기꾼이다. 이야기를 누구보다 잘하고 싶다ꡑ라는 장인의 그 신명으로 독판쳤
김유정 소설이 시대를 넘어서는 높은 문학성을 획득하여 오늘의 감각으로 읽어도 부족함이 별로 느껴지지 않음은 그의 우리말에 대한 남다를 관심과 탁월한 언어감각에 힘입은 바 크다고 믿어진다. 우리의 정조를 살리기 위한 우리말의 적절한 구사, 그것이 김유정의 소설 언어 선택의 비결이었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