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는 종교 감정 대신에 프로이트의 리비도설(說)이 도입된다. 따라서 인간의 숨겨진 부분에 상상력을 펼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술적으로 보아 프랑스 낭만주의의 거장인 V.위고는 그의 데생에서 이미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오토마티슴)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
파리에서는 첨단의 경향이었던 입체주의의 뒤를 이어 새로운 미술운동이 등장하였다. 초현실주의의 작가들은 자신들의 경향을 반모더니즘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들은 그 직접적인 선구인 다다 작가와 마찬가지로, 현대미술사를 이루어왔던 모든 사조들을 인간의 삶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인위적인
초현실주의의 직접적 계기는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의 불안한 사회정황이었다. 혼란한 당시 상황에서 혁명이나 파시즘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정신적으로는 합리성을 추구하는 실용주의적, 실증주의적 사고에 대한 반동이 일어났다. 또 삶의 조건을 개혁하고자하는 의식 속에서 상상력의 자유를
Ⅰ. 개요
초현실주의 기원을 더 먼 곳에 찾아본다면, 그것은 당연히 입체주의(입체파)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것은 20세기의 예술운동 속에서 야수파나 표현주의 이상으로, 입체주의는 혁신적인 공간의식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야수파나 표현주의가 원색주의를 택하고 강렬한 감정표현
순수한 정신의 자동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의 진정한 기능, 이성 그리고 외보의 모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들에 의한 어떤 통제도 없이 이루어지는 사고,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의 모든 다른 메커니즘들을 영원한 파괴로 이끌며 삶의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것들을 대체한다.]
즉. 말로든 글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 다다의 목표는 정신적(精神的)․도덕적(道德的) 그리고 미적(美的) 안목의 고정관념(固定觀念)을 해방시키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 해방에 가장 큰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다다의 선입견(先入見)의 개념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무계획적(無計劃的)인 속성은 예술사(藝
Ⅰ. 서론
초현실주의자들에 앞섰던 것은 다다이스트로 알려진 그룹이었다. 한데 "다다(Dada)"는 반(反)예술이었다. 말하자면 그것은 인생의 비극에 너무 지루해진 나머지 아주 불손하게 된 사람들의 몸짓이었다. 다다운동은 1916년 쮜리히에서 일어나 1924년 파리에서 끝났다. 1924년에 "초현실주의"가 그 잿
Ⅰ. 서론
초현실주의가 나타나게 된 근본적인 방향전환은 이미 18세기 말의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기존의 아카데미즘으로부터의 방법들은 단절하고 항거하는 경향이 본격화되면서부터이다. ‘아카데미즘(academism)’이라 부르는 유럽 회화의 주류를 이루는 전통은 14세기에 시작된다. “예술가가 그
초현실주의 주체는 신체의 절단을 통해 자아의 한계로부터 벗어나려는 본능을 표현했는데 그것은 결국 죽음 충동 이론과 관련해 이해될 수 밖에 없었다. 포스터, 할,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전영백 외 역 (서울: 아트북스, 2005) p.178
그것은 프로이트가 언급한대로 비유기체로 돌아가고픈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