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내 일상적 현실과 조화시켜 객관성을 부여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브르통은 전시대까지도 소홀히 지나쳤던 꿈을 프로이트의 시각에서 주목했다. 꿈이 근본적인 질문의 해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의 모습’의 의미로, 성격에 따라 “의역” “구역” 등의 형태로 분류한 것으로서 외국의 근대시를 체계적으로 예술성을 겸비한 문학작품으로 옮기려는 번역문학에 대한 자각을 담고 있다. 메이지시대의 문어정형시는 근대인의 복잡한 감정과 사상을 서사시와 극시의 형식으로 전개하여 우아한 어
시도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으로 보슈, 뒤러, 아르킴볼도, 고야, 모로, 블레이크 등을 선구자로 한다. 초현실주의는 근본적으로 경험의
의의 영향 아래 민족주의적 이념을 가지고 문학을 민중 계몽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광수의 <어린 희생>·<어린 벗에게>·<무정> 등
⑵ 유미주의(唯美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순문학적 가치를 내걸고 등장하였다.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⑶ 퇴폐주의(頹廢主義)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