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의 언어적인 방법과 시각적인 방법 모두가 이해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의미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어떤 상식적인 해석도 불가능하게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위해서는 관람자에 대한 논리의 속박을
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문예 운동이었다. 전통을 거부하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미래주의가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과 과학기술을 높이 사는 것과는 틀리게 이에 부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미래주의가 전쟁을 긍정한 반면 다다는 전쟁을 감정에 치우치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가 아닌 모양새라고 하며 몹시 반대했
사조이며, 브르통의 선언은 초현실주의를 의식적이고 지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순수한 상태로서의 심리학적 자동 기술법이라고 규정한다. 또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 내지는 꿈의 세계를 표현하려 했던 20세기 문학과 미술사조라고도 볼 수 있다.
초현실주의의 뿌리는 다다에
사조로, 서민들의 고달픈 삶과 불행한 인생역정 등을 영화에 담았다. 시적 리얼리즘의 영화들은 독일 영화들과는 달리 거대한 스튜디오에서 재구성된 서민적 거리를 서정미 넘치는 공간으로 장식했다. 마르셀 까르네의 <안개 낀 부두 1938>와 <새벽 1939>, 장 르누아르의 <게임의 규칙 1939> 등은 ‘문예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