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의 언어적인 방법과 시각적인 방법 모두가 이해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의미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어떤 상식적인 해석도 불가능하게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위해서는 관람자에 대한 논리의 속박을
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괴상한 존재들이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그림공간의 특징을 이룬다. 그리하여 거의 무진장하게 그림을 창안하여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상성의 미학이 생겨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부조리하고 때로는 악마적인 시의 세계를 우리 눈앞에 보여주는 마술거울 역할을 한다.
, 알베르 카뮈, 시몬 드 보부아르, 앙드레 말로, 프란츠 카프카 등이 있다.
;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 독일의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기반을 둔 사회이론및 정치행위이다. 마르크스는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의 철학, 아담 스미스와 데이비드 리카도의 정치경제학, 19세기
및 작품 : 사르트르의 <구토>·<벽>, 카뮈의 <이방인>·<페스트>·<시지프의 신화>, 카프카의 <심판>·<변신> 등
⑹ 반소설(反小說 ; Nouveau roman, Anti-roman)
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하고 새 양식의 소설을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② 특징 : 참된 문학을 시도한다는 의도에서 플롯도 주인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