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는 종래의 회화를 부정하는 순수한 이념화(理念化)만을 꾀한 운동이었다. 그것은 한 개의 화면을 완벽한 평면으로 보는 관점이며, 일찍이 세잔이 추구한 원근법이라든지 전경 ․후경의 배치와는 별도의 구성, 별도의 공간개념을 필요로 하였다. 초현실주의 공간은 많은 경우, 상상적 공간이며 비
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이미지즘)를 통칭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모더니티의 사회적 조건.
모더니티라는 용어는 주로 '근대성'이나 '현대성'이라는 말로 번역될 수 있는 것으로 주로 역사적인 개념이거나 철학적 개념이다.
1) 공통된
의 시초는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네오다다라고 할 수 있다. 신사실주의나 팝아트, 아상블라주 등이 이미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실험했던 수법들을 다시 사용한다는 이유에서 네오 아방가르드라고 명명된다.
이들의 배경에는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적 상황이라는 특
의적 기하미학에 심취하며,점차 입체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
파리에서는 첨단의 경향이었던 입체주의의 뒤를 이어 새로운 미술운동이 등장하였다. 초현실주의의 작가들은 자신들의 경향을 반모더니즘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들은 그 직접적인 선구인 다다 작가와 마찬가지로, 현대미술사를 이루어왔던 모든 사조들을 인간의 삶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인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