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마치 실재로 있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것
그래서 실재와 가상이 혼란스러워진 상태
장보드리야르
1929년 프랑스 랭스 출생
1968년 낭테르 대학에서 알리 르페브르의 지도하에 박사학위논문 <사물의 체계>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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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18세기 독일의 미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이 사용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이 미학을 “ 감성적 인식에 관한 학문” 이라고 규정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은 고대 그리스어인 ‘아이스테시스(aisthesis)’ 라는 단어를 기초로 해서 미학, 즉 ‘sthetik’ 이란 명칭을 만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베블런의 과시효과를 통해 보았듯이, 이제 소비자들은 고급상품을 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이 과시 때문이라면, 그 과시욕은 상품의 원재료값 이외에 무엇을 사들이고 있는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장보드리야르가 주장한 이미지, 기호의 가치를 들 수 있다. 남들
현대사회에서 실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없으며, 실체는 오직 우리를 비추고 있는 거울 안에만 존재한다. 장보드리야르는 이러한 현상을 ‘시뮬라시옹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상품을 ‘시뮬라르크’라고 개념화하였다. 이 공간에서 우리는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고 성찰하는
보드리야르에게 시뮬라시옹을 통한 실재의 사라짐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5. 예술과 복제예술의 관계
장보드리야르는 복제예술이 기존 전통예술과의 관계를 ‘점점 더 가상적 현실에 동화되어있고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는 양상 속에서 오늘날 누구나 컴퓨터 앞에서 쉽게 예술가가 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