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에게 시뮬라시옹을 통한 실재의 사라짐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5. 예술과 복제예술의 관계
장보드리야르는 복제예술이 기존 전통예술과의 관계를 ‘점점 더 가상적 현실에 동화되어있고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는 양상 속에서 오늘날 누구나 컴퓨터 앞에서 쉽게 예술가가 될 수 있
오늘날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매체 중에서도 인터넷으로 대표되고 있는 뉴 대중매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대중문화는 이제 새로운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과정을 거치는
시뮬라시옹, 하이퍼리얼리티 등에 대한 장보드리야르의 이론을 통해 가상과 현실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원작과 복제
1. 원작의 예술, 복제의 기술
19세기에 카메라 옵스쿠라의 덧없는 영상은 플레이트 위에 정착한다. 예술가들은 위기의식에 사로잡였다. 초상화를 그려 주고 받
보드리야르이다. 쟝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1929년 프랑스 렝스 태생하였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성이자 현대성에 가장 뛰어난 해석자중 한사람으로 파리10대학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여타 수많은 대학에서 강연을 하였다. 소비의 사회(1970)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1981) 등 그의 수많은 저작들은 19
보드리야르가 대중적인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초기에 쓴 학문적인 글 때문이 아니라, 70년대에서 80년대에 뉴욕의 세미오 텍스트 출판사가 ‘외국 사상가 시리즈’ 총서로 출판한 짧으면서도 대단히 도발적인 비평서 때문이었다. 여기에 흔히 알려진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 Simulacres et Simulation],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