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에게 시뮬라시옹을 통한 실재의 사라짐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5. 예술과 복제예술의 관계
장보드리야르는 복제예술이 기존 전통예술과의 관계를 ‘점점 더 가상적 현실에 동화되어있고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는 양상 속에서 오늘날 누구나 컴퓨터 앞에서 쉽게 예술가가 될 수 있
장보드리야르 著, 하태환 옮김, 『시뮬라시옹: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민음사: 1996) p.9~10 역자 註에서 인용.
의 시대이다. 그는 원본 없는 이미지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며, 그 이미지가 현실보다 더욱 현실적이라고 강조한다. 이렇게 원본과 복사물의 구분 자체가 소멸하는 과정이 ‘시뮬라
장보드리야르 著, 하태환 옮김, 『시뮬라시옹: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민음사: 1996) p.9~10 역자 註에서 인용.
의 시대이다. 그는 원본 없는 이미지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며, 그 이미지가 현실보다 더욱 현실적이라고 강조한다. 이렇게 원본과 복사물의 구분 자체가 소멸하는 과정이 ‘시뮬라
오늘날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매체 중에서도 인터넷으로 대표되고 있는 뉴 대중매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대중문화는 이제 새로운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과정을 거치는
네트워크는 수많은 공동체와 가상의 문화로 가득 차 있다. 우리만큼 강한 동호회를 가진 문화를 본 적 있는가? 아마 전 세계에서 동일한 복장과 율동으로 한 나라의 축구대표선수를 응원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밖에 없을 것이다. 그들은 늘 출구를 찾는다. 그 출구는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