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에 속하고 싶은 욕구는 브랜드 중심의 맹목적 소비를 양산해 낸다. 사용가치적 측면만을 소비에 고려한다면 굳이 운동화를 신을 때 ‘나이키’와 같은 브랜드를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설령 저가 제품보다 품질이 좋다 하더라도 저가 제품과의 가격차이만큼의 품질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
‘자기 실현적 예언을 제공’
‘심리적 상표의 연금술’
‘사회적 지위의 코드화 기능’
‘소비를 자극하는 소비사회의 ‘새로운 마법사’
‘대한민국 1%의 사람만이 선택하는 …입니다’ 등
레베카:
“계산을 마치고 매장 직원이 물건을 담아 건네는 순간, 반짝거리는 쇼핑백의 짙은 녹색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1970년대가 청년문화의 시대인 동시에 유신정권의 폭압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점철된 시대라는 사실은 청년문화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1974년 청년문화 논쟁은 ‘민청학련 사건’과 거의 동시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되
문화라는 말로는 생산을 포함하는 인간의 실현능력과 자기실현의 가능성을 주로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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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문화와 생산의 중요성
문화는 아직은 소비적이다. 생산적이지는 못하다는 얘기다. 그들이 단지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소비의 공간에서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소비할 뿐이
문화는 과연 어디쯤 와있는 것일까.
인터넷을 기반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하면서 연예산업계의 권력집단
특히 아이돌 그룹의 팬덤은 연예산업계와 대중문화 영역을 넘어 정치 사회 경제, 나아가 국가 정책에까지 직간접적 영향을 끼치는 권력적 문화소비자 집단으로 날로 위상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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