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에서는 이러한 미학의 전개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감성, 또는 감각의 논리에 대한 제반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미학사에서 이러한 경향을 가진 미학자들을 적극적으로 제조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매체미학 또한 넓은 의미에서 보면 이러한 시도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즉 감성적
Ⅰ. 장보드리야르의 생애와 저서
● Jean Baudrillard
프랑스, 1929.7.27—2007.3.6
● 『소비의 사회』(1970)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1972)
『생산의 거울』(1973)
『상징적 교환과 죽음』(1976)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1981) 등
● ‘시물라시옹(simulation)’이론
배경
1960후반&
매체의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통적 복제에서 원본과 모상 사이에 인간의 손이 개입한다면, 사진의 경우 모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인간이 아닌 광학적 원리와 카메라라는 기계이다. 가령 판화를 찍어낼 때는 전체 에디션 매수와 함께 일련변호가 기재되며 그것이 복제라 할지라도 원본에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시뮬라시옹 사회의 현실화를 독자에게 언급함으로써 이미지적인 사회의 위험성을 농도 짙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와 리얼리티의 부재는 이제 시뮬라시옹 사회의 보편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위험수위에 이르게 되었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다루고 있는 가상의 프
1. 소비사회와 기호학
보드리야르 사상의 사회적 배경
1960~70년대
- 소비의 문제
- 후기 구조주의와 기호학
- ‘앙리 르페브르’, 좌파 성향
- 정신분석학, 마르크스주의, 기호학
1970년대 이후
- 실재, 초과실재, 시뮬라르크 등의 개념이 중심
현대 사회 - 후기 구조주의적 개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