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문학] 전쟁을 통한 의식의 변화와 실존주의 -1950년대 소설 김동리 `밀다원시대`
    1.김동리의 생애 2.소설 분석 3.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 – BSC운영개관 4.고객 분석 및 가치명제 파악 5.내부 프로세스 운영 방안 6.학습과 성장 과정 7.재무적 목표 8.BSC Implementation Plan 9.E-Mart의 미래전망 10.참고문헌 1950년대 김동리의 밀다원시대에선 땅끝의식으로 대표되는 한계상황에서의 ‘미아의식을’ 보이고 있다. 생존조건인 ‘잠자리’를 찾아 거리를 헤메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피난지에서의 “동물적인 생활이란 문화 이전의 문제이었으며 생존에 대한 물음의 문제였다”. 그래서 당시의 언론들은 ‘피난민 근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그 동물적인 생태를 꼬집고 있었으며, 문단 내에서도 이런 동물적인 행태에 대해서 ‘무망 혹은 절망’이라는 표현으로 당시의 사정을 보편화 시키고 있었다. 1950년도 전쟁시기 김동리는 북한군의 빈번한 남침으로 처음 전쟁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않았고 그로 인해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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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문화학] 목아박물관(답사자료)
    목아박물관의 이름인 목은 나무(목) 아는 싹(아)로 목아박물관의 관장이자 중요 무형문화재인 박찬수의 호를 따서 지은것이다. 한국의 전통 불교조각 기법을 보존하고, 나아가 새로운 기법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우수한 전통 공예문화를 후세에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불교와 관련된 문화유산과 현대의 불교 조각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선인의 기술과 장인정신을 일깨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박물관 목아박물관 불교 문화 목아 조각 전통 박찬수 야외공간 관장, 한국문화학 목아박물관답사자료
  • [한국문화학] 강릉 오죽헌(답사자료)
    강원도 강릉시 죽헌동 201번지에 소재해 있으며 1963년 1월 21에 보물 제 165호로 지정되었다. 조선조에 신사임당과 그녀의 아들인 율곡이이가 살았던 집으로 유명하다 신사임당은 뛰어난 여류 예술가로 현모양처의 본보기가 되는 인물이며 아들 이이는 조선시대 퇴계 이황과 더불어 조선시대 최고의 학자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오죽헌은 본래 조선시대 문신인 최치운(崔致雲)이 지었는데 그의 아들 최응현(崔應賢)이 살면서 고택에 딸린 별장으로 사용되었다.
    오죽헌 조선시대 조선 율곡이이 율곡 시대 기둥 몽룡실 문성사 사주문, 한국문화학 강릉 오죽헌답사자료
  • [한국문화학] 선암사(답사자료)
    대각국사 중창건도기에 의하면 그 때의 중창은 법당 13, 전각 12, 요사 26, 산암 19개소 등의 방대한 규모로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의 기록은 보이지 않고 다만 김극기(1171-1197)의 시에 적막하고 고요한 수행의 사찰로 적고 있다. 조선전기의 선암사의 기록은 중종 35년(1540)년 일주문을 중수했다는 기록이 유일하다. 선암사도 다른 절과 마찬가지로 정유재란 때에 큰 피해를 입는데 모든 전각이 불에 타고 철불, 보탑, 부도, 문수전, 조계문, 청측만이 남았다고 한다. 그 후 선암사는 복구를 못하다가 1660년에 경준(敬俊), 경잠(敬岑), 문정(文正)의 세 대사에 의하여 대웅전을 세우는 등 8년간 괄목할 중수를 이루었다. 그러나 전쟁이전의 상태를 복구하는데는
    선암사 중창 상월새봉 선암사의 스님 다음해 순조 대각국사 중창불사 이후, 한국문화학 선암사답사자료
  • [성령론] 게핀 성령 은사론.hwp
    한때 토지공개념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사람들이 가진적이 있었다. 이 토지공개념은 구약에서 나오는 희년사상에서 시작되었으며 성경의 전체적 중심을 보는데 있어서 땅이라는 개념으로서 관찰함으로 사회학적으로 발생한 것이었다. 물론 성경을 보는 중심개념이 땅 뿐만아니라 구속사적으로 여러 가지 주요한 개념을 가지고 접근을 할 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에는 희년사상을 강조하며 다른 개념에 대하여는 간과해 버렸다. 하지만 지금은 또 다른 중심사상이 성경을 보는데 있어서 주도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시대적으로나 신학자의 견해에 따라서 성경의 중심사상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어느것도 이것이다 라고 말하기가 지나고 나면 힘들어진다. 그러한 가운데 마튼즈의 ‘구약에나타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게핀 성령론 은사, 성령론 게핀 성령 은사론.hwp
  • [리더십] 강하고 용기있는 리더의 핵심적인 요소.hwp
    '강하다'는 것은 압박이나 고통을 견디기 위한 육체적, 도덕적, 지적 능력, 설득력, 열정, 확고함, 끈기 등을 말합니다. '용기있다'는 것은 위험과 두려움과 극도의 어려움에 직면할 때 인내하며 헤쳐 나가는 용감함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호한 결정이나, 혹 반대나 위험에도 사기를 잃지 않는 대담함, 부담을 잘 감당하는 융통성과 탄력 등을 의미합니다. 앞에 있는 목표를 바라볼 때 압도되거나 자신이 별로 강하고 용기 있지 못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은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함께 하리라"는 말씀을 상기시켜주시면서 우리로 강하고 담대할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강하고 용기있는 리더십은 어떤 것일까요? 그 핵심적인 요소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사명을 성취하는 힘, 예수전도단, 2003)
    리더십 용기 리더, 리더십 강하고 용기있는 리더의 핵심적인 요소.hwp
  • [성경해석학] 『성경의 해석과 설교』에 대한 서평
    대학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신학에 대한 예비 지식이 전혀 없이 신학대학원에 입학했고, 교육전도사로써 성경을 해석하고 설교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어떻게 성경을 해석하고 설교할 것인가?』에 대하여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했다. 1년간 신학을 공부하는 가운데 신학에 대한 예비지식도 없었고 신학적인 용어에 익숙치 못했기에 강의를 이해하기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개혁주의 신학을 조금씩 이해하게 되었다. 본서는 책의 서론에서 밝혔듯이 수년간에 걸쳐서 정기 간행물들과 주간 신문들 신학교의 연구논문집 등에 계재했던 저자의 글들중 성경의 해석에 관한 것과 설교에 관한 글을 모아 놓은 책이므로 성경의 해석, 성경의 설교에 관한 저자의 전반적인 신학사상을 접할 수 있었다. 15편의 글들을 통해 신학의 다양한 부분과 성경의 해석과 설교를 다루고 있지만 15편의 내용의 흐름이 일관성이 있었다. 책을 다 읽은후 나의 머리속에 남아있는 골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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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직신학] 「그리스도의 속죄의 완전성」에 대한 서평
    본서는 그리스도의 속죄에 대한 내용을 성경신학적으로 증명하고 있으며, 동시에 로마 카톨릭에서 주장하는 연옥의 교리가 성경적으로 잘못된 것임을 명쾌하게 증거하고 있다. 로마카톨릭의 주장을 계속해서 언급하면서 그 주장의 오류를 지적하고 있는 이유는 본서의 서문에서 밝힌바와 같이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천년 동안 계속되었던 암흑시대의 원인이 바로 로마카톨릭의 그릇된 성경해석에서 기인하게된 것이다. 로마카톨릭의 성경해석은 기독교의 신분주의와 계시중심의 원리와는 다른 인본주의와 자율사상에 근거한 성경해석이었기 때문이다. 본서에서는 구약계시의 본질이 주는 규범에 따라서 주로 신본주의와 인본주의의 사색방법의 차이점이 제시되고 있다. 다윗, 욥, 이사야, 예레미야의 4사람을 통해 신본주의적 사색과 영향력의 중요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서를 통해 이전까지 깨닫지 못하던 것들을 알게 되었다. 다윗의 경우 삼하7장의 ‘율법적 제사와 성전예배제도의 폐지’를 깨달은 다윗이 그전까지 하나님의 율법의 칼이 두려워 감히 들어가 앉지도 못했던 기브온의 성막안에 담대히...
    속죄론 그리스도 서평, 조직신학 「그리스도의 속죄의 완전성」에 대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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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어학, 중국지리, 중국사, 중국근현대사,] 가락산 열사능원
    국공내전 말기 공산당이 중경을 점령하기 전날인 1949년 11월 27일, 국민당정권은 중경 각지 감옥소에 있던 공산당원과 좌파인사들을 학살한다. 가락산 열사능원은 이른바 '11․ 27대학살'로 일컬어지는 이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고 애도하기 위해서, 1959년 혁명의 성지로 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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