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는 북한군의 빈번한 남침으로 처음 전쟁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않았고 그로 인해 9월28일 수복 때가지 피신하지 못하고 지냈다.
당시 문학가동맹이 간판을 걸고 문인들을 모으는데, 사회주의 문인들이 서울로 모여들어 ‘서울신문’과 기타 각 언론 및 문화기관을 점령했으며 사회주의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년대문학의 주조를 이루게 되었다.
50년대는 두 시기로 구분되는데 1950년부터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까지를 '전시문학'이라 하고, 이후 1953년부터 4.19혁명이 일어나는 1960년까지를 '전후문학'이라 한다. 전시문학은 주로 구세대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세대 작가란 해방 전후에 등단한 작
소설가 손창섭의 작품경향
50년대 전후문단에서 손창섭은 선풍적 문제작가로 각광받았다. 한마디로 손창섭은 한국의 D.H로렌서처럼 육체문학의 선구자이면서 개척자로 대담 솔직하게 人間을 표현하는 데 선봉이 되었다. 그것은 현대문명의 病源이 적어도 현대인의 자의식 속에 잠재한다고 생각한 나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