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실존의식을 다룬 작품들이 50년대문학의 주조를 이루게 되었다.
50년대는 두 시기로 구분되는데 1950년부터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까지를 '전시문학'이라 하고, 이후 1953년부터 4.19혁명이 일어나는 1960년까지를 '전후문학'이라 한다. 전시문학은 주로 구세대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인간성 상실의 문제, 분단 현실의 아픔, 절망적인 시대 상황 등을 형상화한 작품들이 쓰여졌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손창섭의 작품경향
50년대전후문단에서 손창섭은 선풍적 문제작가로 각광받았다. 한마디로 손창섭은 한국의 D.H로렌서처럼 육체문학의 선구자이면서 개척자
,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소설문학의 특징
① 실존주의적 작품 :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아래 실존주의적인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다. 장용학, 손창섭 등
전쟁이 남긴 폐허 위에서 고통받는 인간에 대한 옹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주로 전후에 등장하는 '신세대 작가' 들에 의해 제창되기에 이른다.
≪ … 중 략 … ≫
Ⅱ. 근대소설의 흐름
19세기를 전후하여 그전대의 소설을 고전소설, 그 이후의 소설을 근대소설이라 하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