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영주어문학회52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쓰기 수업의 모색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마희정 ( Hee-jeong Ma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3권 131~154페이지(총24페이지)
본고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 문화 수업의 일환인 한국 단편 소설 읽기를 시도하고 그에 따른 쓰기로의 연계활동을 모색해보았다. 『소나기』의 읽기 자료를 정치하게 분석하여, 각 장의 말미에서 구체적 수업 활동으로 연결해볼 것을 제안하였다. 황순원의 『소나기』를 유의미하게 읽기 위해서 주 인공의 이상 심리에 대한 이해와 이 세상의 모든 만남과 이별에 대한 이해를 전 제로 하였다. 아울러 공감과 감정이입을 바탕으로 읽은 후, 창의적 글쓰기로 연 결하였다. 유학생들이 감상문 쓰기 단계에서 여러 유형의 질문을 던지고 대답해 보기, 자신의 고유한 경험과 비교 대조하여 써 보기 등은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대표적인 활동으로 소개하였다. 특히 한국 단편소설 『소나기』는 외국인 유학생 에게 읽기와 쓰기 자료로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녔다는 사실을 밝혔다. 첫...
TAG 서사구조, 유의미한 읽기, 공감, 감정이입, 창의적 글쓰기, Narrative structure, Meaningful reading, sympathy. empathy, a creative writing
대우법 변천과 삼강오륜
신성철 ( Seong Cheol Shin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97~123페이지(총27페이지)
이 글은 대우법 체계가 변화된 근본 원인 중의 하나로, 고려 말, 조선 초부터 한국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교 문화, 특히 삼강오륜이라는 실천 윤리에 있음을 고찰하고자 한다. 고려 말기에 들어온 성리학은 조선의 개국과 함께 더욱 국가이념 또는 사회정치적 이데올로기로 전환되는데, 특히 삼강오륜이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우법 체계는 고려 시대까지 유무 대립에 의한 이원적 체계를 유지했으나, 조선이 개국한 15세기 국어에서는 삼원적 대립이 새롭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삼원적 대립은 특히, 분화된 초기의 몇몇 용례와 특이한 형태의 용례에서 확인되는데, 『내훈』(1475)에 사용된 ``ㅁ야쎠``체는 아주높임의 ``ㅁ쇼셔``체와 안높임의 ``ㅁ라``체 사이에 개재된 용법을 보여 준다. 남편이 아내에게 ``ㅁ야쎠``체를 사용하며, 아내는 남편에서 ``ㅁ쇼셔...
TAG 대우법, 삼강오륜, 특이 형태, "ㅁ쇼셔"체, 어휘적 대우, Honorific System, Three Bonds and Five Relationships, Distinctive Types, "ㅁ쇼셔" Style, Sexical Honorifics
제주신화를 소재로 한 문화콘텐츠의 현재성 투영 양상 -동화콘텐츠의 부친탐색담을 중심으로-
김진철 ( Jin Chul Kim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5~30페이지(총26페이지)
이 연구는 제주신화를 소재로 하는 동화콘텐츠인 「아버지를 찾아서」와 「마두의 말씨앗」을 대상으로 하여, 부친탐색담의 현재성 투영 양상을 살펴보았다. 먼저 제주신화 < 천지왕본풀이 >, < 초공본풀이 >, < 이공본풀이 >의 부친탐색담은 ``부친의 부재 - 부친탐색의 계기 - 부친탐색의 여정 - 부친과의 조우 - 부친의 임무부여 - 부친능력 계승``의 과정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내적인 측면에서 주인공 개인의 근원에 대한 인식을 통한 정체성 찾기로, 외적인 측면에서 불완전한 사회 구조를 극복하는 사회관계 회복의 원형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 중 < 이공본풀이 >를 소재로 하는 「아버지를 찾아서」는 개인의 성취와 공동체 회복의 대립의 양상을 통해, 「마두의 말씨앗」은 소통을 통한 공동체의 관계 회복에 따른 성장의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공감대를 얻을...
TAG 제주신화, 부친탐색담,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현재성, Jeju Myth, Finding Father Story, Culture Contents, Storytelling, Nowness
설화 원형의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이창훈 ( Chang Hoon Lee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31~53페이지(총23페이지)
이 논문은 제주도 설화 원형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을 캐릭터 상품으로 개발하려 할 때 어떤 방향으로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작성 되었다. 제주도의 설화는 콘텐츠소스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대중적으로 그 내용이 널리 알려져 있지 못하다. 제주 설화를 문화콘텐츠 상품으로 가공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를 널리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주 설화를 디지털 콘텐츠로 변용하여 널리 알려지게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역마다 여건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지역의 설화를 캐릭터 상품으로 개발하는 데는 위에 언급한 난관들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제주도는 타 지역보다 관련 산업기반이 허약하고 제조시설이 없다는 한계 때문에 이를 상품화하는 데는 더 큰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TAG 문화콘텐츠, 캐릭터상품, 제주설화, 설화원형, 돌하르방, Culture contents, Character product, Tale of Jeju, Prototype tale, Dol Hareubang
제주신화의 문화콘텐츠 활용 가능성
강문종 ( Moon Jong Kang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55~75페이지(총21페이지)
문화콘텐츠로서의 제주신화는 제주도민에 의해서 대대로 전승된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제주민의 삶의 양식과 사회적 가치가 체화된 신들의 이야기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기반이 조성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신당의 원형을 복원하고 굿의 원형에 기반 한 퍼포먼스(performance)를 문화상품의 하나로 만들어 신화의 내용을 향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제주신화를 둘러싼 인물들의 네트워크와 사회·경제적인 분야, 민속·의례적인 분야, 제주지역의 역사와의 충돌 및 연합 분야, 역사적 기록물, 현대인들의 이해관계 및 향유방식, 제주도의 관광 인프라 등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진 일종의 지식망(Knowledge Network)을 구축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여 신화의 대중화가 필요하며 셋째, 신들의 계보를 정리하고 각 계열의 중심축을 중심으...
TAG 제주신화, 신당, 퍼포먼스, 스토리텔링, 조례 제정, performance, storytelling, the central axis of each line, enactment of ordinances
김시종 시의 공간과 역사 인식 -제주에서 니이가타(新潟)까지
남승원 ( Seung Won Nam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77~96페이지(총20페이지)
김시종은 한국과 일본의 문학 모두에서 기억되어야 할 특징적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간을 탐색하는 그의 문학은 그대로 기득권을 따라 재편되는 세계 질서에 맞선 소수자의 문학적 방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유년시절을 보낸 제주라는 공간은 그의 문학적 본류라고 할 수 있다. 실제 그는 4·3항쟁과 연루되어 고국을 떠나 일본에 정착하게 되었는데 오랜 세월 고국을 떠나 있으면서도 언제나 그의 문학세계 저변에는 제주라는 공간에 얽혀 있는 역사적, 사회적 가치들이 자리하고 있다. 장편시 『니이가타』는 이와 같은 시인의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경계를 뛰어넘는 상상력을 펼쳐보이고 있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서부터 해방이후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질곡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제주라는 공간의 고유의미를 회복하고, 나아가 시인의 내면에 자리하고 ...
TAG 김시종, 니이가타, 제주, 공간, 4, 3항쟁, Kim Si-Jong, Niigata, Jeju, Place, Jeju 4, 3 resistence movement
캐릭터 서사의 논리와 캐릭터적인 실존
장인수 ( In Su Jang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125~144페이지(총20페이지)
최근 줄거리보다 캐릭터의 조형을 더 강조하는 ``캐릭터 서사``가 각광을 받고 있다. 사회 전체가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것이 나아가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독해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것은 의미 있는 변화로 여겨진다. 그러나 ``캐릭터 서사``는 신자유주의의 서바이벌 감각 속에서 태동한 ``선택의 서사``와 결합하면서 결단주의와 배제의 논리에 사로잡혀가고 있다. 「복면가왕」(MBC, 2015∼) 등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의 ``선택/결단``의 장치에 의존하고 있는 점은 주목된다. 시청자들은 이들 예능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선택의 고뇌``를 떠안음으로써 불공정한 경쟁에 동원되었던 현실세계에서의 경험을 보상받고자 한다. 그러나 물론 결과적으로 그들은 현실세계의 ``배틀 로열``적인 경쟁 구조를 더 공고히 할 뿐이다...
TAG 캐릭터 서사,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캐릭터적인 실존, 선택/결단, 캐릭터 조형, 승인욕망, character narrative, survival entertainment programs, characteristic exist, the device of choice, the formative of character, a desire of approval
루마니아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쓰기교육의 활용 사례 연구 -오류 분석을 중심으로-
김훈태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145~165페이지(총21페이지)
본고는 루마니아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쓰기교육을 활용한 사례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이를 위해 수업에 참가하는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의 작문에서 분석되는 오류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비중을 파악해 보았다. 오류는 ``조사 사용의 오류``, ``용언 활용의 오류``, ``어휘 선택의 오류``, ``기타(문장 성분의 순서·시제 등)의 오류``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수업과정에 각 오류를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제공하면서 오류 비중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1학기 동안 수업에 참가한 2학년 학생들보다는 3학기 동안 수업에 참가해 온 3학년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오류의 비중 변화가 눈에 띄었으며, 그 중에 ``조사 사용의 오류``가 확연히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TAG 루마니아 한국어 학습자, 쓰기교육, 쓰기교육의 목적, 오류분석, 오류항목, 피드백
한국어교육적 관점에서 본 국내 대학 한국어문학과의 교육과정
박나리 ( Na Ree Park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6] 제32권 169~198페이지(총30페이지)
한국어문학과는 일반적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학 전문가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문학은 모국어로서의 국어와 국문학이 아닌,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기존의 국어국문학과 분명한 차이를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한국어문학과의 교육과정이 국어국문학과에 다만 한국어교육적인 요소를 추가한 예로부터 한국어교육에 집중한 경우에 이르기까지 그 변폭이 매우 크다는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는 한국어문학과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하나의 방향적 제안을 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국내외 학습자의 수요가 상당하며 한국어문학과의 개설 동인이 되기도 한 한국어교육에 초점을 두어 한국어교육적 관점에서 국내 한국어문학과의 현존하는 교육과정을 살피고, 그 문제점을 진단한 후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안해 봄으로써 향후 한국어교육...
TAG 한국어문학과, 교육과정, 세부전공, 교과목, 요구분석,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department, curriculum, major sub-categories, subject, needs analysis
제주 오페라 < 나(拏): 애랑 & 배비장 >과 < 배비장전 >의 문화콘텐츠 방안
권순긍 ( Sun Keung Kwon )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2015] 제31권 5~36페이지(총32페이지)
제주 오페라 <拏: 애랑 & 배비장>은 제주 사람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작에 잘 드러난 지역성조차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배비장전>의 개략적인 줄거리와 소재만을 가져와 신랄한 풍자도 흥겨운 해학도 없는 신파조 美妓談으로 만든 것이다. 제주도에서 만들어 제주의 특성을 반영했다고 하지만 <배비장전>의 풍자와 해학이 제주도와 관련해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깊이 고려하지 않고 애랑과 배비장의 사랑만을 부각시킨 결과일 것이다. <배비장전>의 콘텐츠 방안은 공연 콘텐츠, 영상 콘텐츠, 캐릭터, 테마공원, 문화축제 등으로 나누어 모색하였다. 창극, 뮤지컬, 오페라 등의 공연은 제주의 특성을 보여주는 민요 외에도 비장한 분위기의 무가도 도입하면 비장과 골계가 반복되면서 작품에 생동감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대부분 <배비장전> 콘텐...
TAG < 배비장전 >, 문화콘텐츠, 오페라 < 나, 拏 >, 미기담, 美妓談, 풍자, 제주, 지역성, < Baebijang-jeon >, cultural contents, Opera < La >, Tale of beautiful Kisaeng, satire, Jeju, locality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