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 현상 분석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의 기본바탕이 되는 신춘문예에 관해 몇 가지 설명해보려고 한다. 신춘문예는 1925년 동아일보가 처음 문학작품의 공모를 시작하면서 창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분야를 소설, 신시, 동화극으로 나뉘어서 시상을 하였다. 후에 동아일보와 더불어 조선일
ⓛ 구구전승된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온 우리나라의 전래동요는 지역마다 마을마다 가락은 같아도 노랫말이 서로 다르다.)
② 내용이 짧고 내용전달에 직접적 표현이 강하여 내용에 즐거움의 요소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③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지어 체계적으로 되어있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
Ⅰ. 서 론
보통 우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하나는 육체이고, 공적이고, 외적인 세계이고, 다른 하나가 정신적이고, 사적이고, 내적인 세계이다. 그러나 우리의 통념 속에서 양분된 이러한 영역 외에 또 다른 영역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흔히 간과된다. 그 영역은 “또 다른
Ⅰ. 작가소개
[연표]
- 1946년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하남리 출생
- 춘천 고등학교를 거쳐 경희대 영문과를 졸업
- 1967년 『강원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해 등단
- 197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사월의 끝』이 당선
- 1973년 『한국일보』에 장편 『해빙기의 아침』이 입선되는 등
문맹 타파와 한글 보급 운동을 벌였다. 이러한 운동이 무언가 심상치 않다고 느낀 총독부가...
... 논조와 주장이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기 때문이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민족지로 불러도 좋을 정도의 항일적인 제작태도와 이에 걸맞는 논조를 보인 때도 분명히 있었다. 조선민중도...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한나 아렌트는 그녀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정치란 복수성에 기반한 개인들의 의사교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렌트의 이러한 생각은 독일계 유태인으로서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나치의 광풍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왔으며, 전후에는 미, 소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이라는 문제를 지켜보면서 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