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으로 끌려간 도공들의 이야기』, 『400년의 약속』 등등 그는 끊임없는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이중 『부초』라는 작품으로 70년대 대표적인 작가로 성장하게 된다. 그는 1981년 <중앙일보> 연재 장편 『욕망의 거리』의 몇몇 표현이 당시 권부(權府)의 비위를 거슬리게 하여 시인 박정만 및 신문사 관
관직에 진출해 안의현감이나 면천군수 등의 관직을 지내긴 했지만, 끝내 조정의 요직에는 오르지 않았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 2공통형)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제출 하기로 하자.
일본의 신화는 근접한 지정학적 위치만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신화의 상당부분이 고대한국사회의 영향을 받고 있고 시조신이 도래인인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문화의 원류를 한국에 두는 ‘문화의 전파론적 연구’에 중점을 두게 되면 국가주의, 민족주의에 빠져
북학의 대남 도발 회수는 1967년 829건, 1968년 761건이었지만 1969년 134건, 1970년 106건, 1971년에는 58건으로 계속 감소했다. 또한 북한의 대외정책 역시 1969년 하반기부터 전과 달리 일본 및 유럽 국가와의 관계 개선에 나섰고 미국과의 접근도 모색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 위원회, 위의 책, 2~3쪽
관련이 있는 여러 생각들의 역사적 경로를 추적한 책이다. 프랑스혁명과 유럽 지성사 연구의 최전선에 있는 저자는 민주주의의 역사를 단순히 야만적인 과거에서 영광스러운 현재로 발전해온 과정으로 설명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1공통 I.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