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의 공모를 시작하면서 창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분야를 소설, 신시, 동화극으로 나뉘어서 시상을 하였다. 후에 동아일보와 더불어 조선일보 등이 신춘문예를 택하기 시작했으며 해방 후에는 한국일보, 경향신문 및 지방신문에서까지 그 영향력이 커지게 되어 현재에는 문단 등단의 방법으로는
문단에서는 문학권력 논쟁이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문학권력 비판론자들은 계간지 혹은 대중서를 통하여 문연, 지연, 학연으로 점철된 한국 문단의 작태를 고발하였고, 이에 반비판론자들이 반발하면서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논쟁은 수년간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타협점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이라고 되어있다. 조금 더 덧붙이면 다른 사람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것은 많은 것 들이 그중에서 문학도 권력이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
1.왜 문학과 페미니즘인가?
페미니스트들의 목표는 물론 성 정체성을 이분법적인 구조 속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현재의 여러 시도를 와해시키고 그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들 자신과 우리가 속한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 또 의미와 가치들에 대한
문학사적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초기와 같은 의욕적인 작품 활동을 보이지 못하였으나 1977년에 발표한 ‘서울의 달빛 0장’을 통하여 제 1회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김봉군 이용남 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民知社 2001
김승옥의 소설들은 가난한 지방 출신의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