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삽입 ․ 첨가
3.1. 의미
기저에 없던 음이 첨가되는 현상으로 위치에 따라 어두음첨가(porthesis), 어중음첨가(anaptyxis), 말음첨가(epithesis)가 있다. 두음 이외의 위치에 자음이나 모음을 첨가하는 것을 ‘삽입(epenthesis)’이라 한다.
3.2. 모음삽입(vowel insertion) → 외래어의 ‘으’삽입
모음삽입
Ⅰ. 서 론
활음화는 단모음이 ‘아’나 ‘어’ 앞에서 활음으로 변화하는 음운 현상이다. 활음화는 활음과 성격이 유사한 단모음이 성절성을 잃어버리는 음운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활음 대신 반모음이라는 용어를 쓰는 경우에는 반모음화라고 부른다. 반모음화(활음화)가 적용되면 음절
음운의 교체
1. 머리말
2. 평음화
3. 동화
4. 경음화
5. 반모음화
6. 원순모음화
7. 비원순모음화
8. 단모음화
9. 맺음말
<목 차>
1. 머리말
형태소와 형태소가 통합하는 경우에, 그 경계에 있는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변동하는 것을 ‘교체’라고 한다. 이러한 음운의 변동 즉 음운과정을 좀더 주의 깊게 관찰
1. 형태소의 정의는 무엇인가?
언어의 기본 단위에는 음운과 음절 등을 포함한 ‘소리 단위’가 있고, 형태소, 단어, 어절, 구, 절, 문장 등을 포함한 ‘문법 단위’가 있다. 의미를 가지지 않는 ‘소리 단위’와 달리 문법 단위는 의미를 가지고 언어 표현에 쓰이는 단위이다. 형태소는 그러한 문법 단
음운론(2)
· 음운 현상
-다음의 여러 문장에서 ‘밥’이 어떻게 발음되는가?
ㄱ. 한국사람은 밥을 먹어야 한다. [밥]
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밤] > 비음화
ㄷ. 잡곡밥이 몸에 좋다지만 [빱] > 경음화
매끼 잡곡밥만 먹기는 쉽지 않다. [빰] > 비음화, 경음화
- 이처럼 나타나는 환경·
1 머리말
2 텍스트를 통해 본 한글 맞춤법 규정
2-(1) 시(詩)
2-(2) 소설 이태준 이태준 [李泰俊, 1904.1.7~?] 완결된 구성법과 함께 한국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되는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 단편소설 《가마귀》, 《달밤》, 《복덕방》 등이 있다.
, 『해방전후』中
2-(3) 소설 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