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화에 의해 대체된 후 다시 적용 환경만 새롭게 바뀐 동일 규칙이 출현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음운규칙 중 하나를 골라 해당 규칙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발음 교수의 단계별(도입-제시, 설명-연습-사용-마무리) 교수 방안을 기술하기로 하자.
한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음운이란 언어의 소리 체계로써 본론에서는 음운규칙에 대해 살펴보고 이중 비음화 현상을 중심으로 발음 교수의 단계별 교수 방안을 수립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구사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교육 방식이
위의 도표에서처럼 영어와 한국어의 자음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이 있다.
첫째, 영어 음소에 있어 폐쇄음, 마찰음 폐찰음은 /h/를 제외하고는 유성․무성의 대립이 있는데 비해, 한국어의 음소에는 거의 같은 조음 위치를 갖는 폐쇄음, 마찰음, 폐찰음에 유성․무성의
음운론 내에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음절의 경우, 음절이 음운론적 실체를 가진 단위인지, 음절의 내부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 지, 음절구조는 예견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해오고 있다.
우선 음절화와 관련하여 한국어의 음절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