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국어교육과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국어 교육에서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1) 대중문화의 개념과 이에 대한 교육적 시각
① 대중문화의 정의 : 일반적인 대중들이 선호하는 문화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공유
② 대중문화에 대한 교육적 평가 : 전통문
Ⅰ. 국어지식 교육의 전개
1. 국어교육과국어지식 교육
가. 문제 제기
국어교육에서 국어지식 영역이 독자적 영역으로 설정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어교육에서 이 분야가 가질 수 있는 교육적 가치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그간의 연구가 다른 영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했기 때문에
Ⅰ. 국어교육과 매체
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
조사에 따르면 초 ․ 중 ․ 고등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거의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2008). 또한 아래 표와 같이 학생들의 영상매체와 정보오락매체 접촉시간이 타 매체 접촉시간보다 월등히
국어교사를 양성하고 현장의 국어교육을 견인할 책무를 지니고 있는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에서 국어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데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 국어교육의 대학 차원의 문제점
1) 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인적자원이 부족하다. 전국의 국어교육과 소속 교수들 중
계사 ‘-이다’의 품사설정에 대하여
계사의 품사설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의견이 존재하고, 아직까지 확정된 것도 없다. 많지는 않지만 비교적 최근의 논문 몇 편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이다〉考, 오은영, 국어국문학 14집, 공주사대국어교육과, 1987
‘-이다’에 대해
표준화 검사 등을 낳게 되었다.
1960년대에는 다시 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개별화 교육과 협동 위주의 교육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열린 교육, 동료 교사, 통합 연령(CROSS-AGE) 학습, 가치관 교육 등이 당시의 주요 교육 형태였다. 시민 권리에 대한 운동이 확산되던 당시에는 아동들의 교류를 통하여 사
국어를 잘 아는 것이라 할 수 없다는 점만은 확실하다.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안다는 것은 적어도 이러한 언어현실과 문화에 익숙해지고 그에 걸맞게 사고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언어는 사회를 반영하기만 하는 것일까? 언어는 사회의 약속이므로 사회가 변하기 전까지는 언어
1997년 혹은 1998년 그때까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아닌 매체에 대한 국어수업 혹은 매체를 통한 국어수업은 너무나 낯선 개념이었고, 대학에서도 소수의 연구자가 조심스럽게 제안을 시작한 상황이었다. 김대행이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을 발표한 것이 1997년의 일이었고, 1998년, 한국국어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