詞牌) 또는 사조(詞調)
2. 좁고 깊은 문체와 심정 문학
3. 우환의식 과 비극성, 감상성
1. 송사의 단계성
# 봄에서 겨울
#소년에서 노년에 이르는 변화, 발전과정
*단계성
전기 : 오대와 북송
후기 : 남송
- 당송사사 :
1)전기 -
-소년과 청년시대 or 봄, 여름
-"소년심"과 "풍유정"을 쓴 작품이 多
- 풍각
詞牌)는 단순히 한자의 사성(四聲)·평측(平仄)·압운·자수 등의 규칙을 표시하는 데 불과하였다. 이것은 문학으로서의 사가 음악으로부터 자립하여 독자적인 문예양식을 완성하였음을 의미한다. 주요 작자로 온정균(溫庭筠)·위장(韋莊)·이욱(李煜)·유영(柳永)·소식(蘇軾)·주방언(周邦彦)·이청조(李
. 그러나 唐代에(AD960~1279년) 이르러, 詩의 韻律(운율)은 기본적으로 不變(불변)하는 격식으로 또한 천편일률적이고 단조롭게 변했다. 이러한 상황은 宋代에 점차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여 노래를 부르기 위해 필요한 운율은 각기 다른 詞牌(사패:사의 곡조의 명칭)가 나타나 宋代에 크게 유행했다.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임금을 향한 궁녀의 사랑
※목차
1. 서론
2. 작품
3. 내용분석
4. 주제
5. 기존의 연구
6. 임금을 향한 궁녀의 사랑
1. 서론
「만전춘 별사」는 「쌍화점」,「이상곡」과 함께 남녀상열지사로 많이 알려져 있는 작품이며, 명칭상의 ‘특이성’과 ‘내용상’의 ‘외설성’, 구조상의
〈 송사의 특성과 시대별 개관 〉
사(詞)는 <중당>에서 시작되어 만당오대를 거치면서 문학의 지위를 확보한 뒤 송대에 들어와 새로운 시로서 발전하고 꽃피운 송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다. <사>는 제왕(帝王) 경상(卿相)과 문인들로부터 승니(僧尼)나 기녀에 이르기까지 위 아래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 의
개관
중국의 문학은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더불어서 매우 많은 양의 문학적인 가치들을 창출해왔었다. 중국 문학은 각각 시대별로 다른 특징들과 다른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그것들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중국의 문학들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들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
1. 崑劇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곡(崑曲),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명(明)나라 중기인 1531∼1541년 장쑤성[江蘇省(강소성)] 쿤산현[崑山縣(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인 해염강(海鹽腔)의 장점을 취하여 만든 곡조이자 그것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게 된다. 11세기 중엽 중국의 인구는 당의 절정기 수준인 6천만 명에 달했고 1100년에는 1억에 이르게 된다. 9세기와 10세기에 당의 질서가 와해됨에 따라 나타난 변화는 더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게 된다. 11세기 중엽 중국의 인구는 당의 절정기 수준인 6천만 명에 달했고 1100년에는 1억에 이르게 된다. 9세기와 10세기에 당의 질서가 와해됨에 따라 나타난 변화는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