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손뼉을 치며 말했다. “그러면 주숙정이겠군요!” 마이선생은 중얼거렸다. “이건 어떤 사람들인가? 공명에 대해 묻지 않는 것 같군. 딴 곳으로나 가보자”
<원문 14회>
그 어떤 팔고문이라도 수없이 해석할 수 있는 노수재이지만, 여기서 그는 이청조와 주숙정이 송대 유명한 여류시인이며, 소
이청조는 스스로를 '편안하게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이안거사'라 부르기 시작했다. 청조는 신혼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향기로운 시들을 썼다. 얼마 후, 당시 아직 학생이었던 명성이 다른 곳으로 공부를 하러 떠났는데 이때 청조는 유명한 상사의사(詞)를 남겼다. 결혼 2년째 되는 해에 명성은 관
대의 대부분 왕조의 수도였었다. 그러나 이곳에서 송대 전체를 통하여 역대 어떤 왕조보다 더 심한 환관과 궁녀들의 횡포가 자행되었다. 이렇듯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
대의 대부분 왕조의 수도였었다. 그러나 이곳에서 송대 전체를 통하여 역대 어떤 왕조보다 더 심한 환관과 궁녀들의 횡포가 자행되었다. 이렇듯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
대의 대부분 왕조의 수도였었다. 그러나 이곳에서 송대 전체를 통하여 역대 어떤 왕조보다 더 심한 환관과 궁녀들의 횡포가 자행되었다. 이렇듯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