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마련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작자를 가정하였을 때 이상곡의 해석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겠다. 그럼 지금부터 간단한 이상곡의 풀이와 작자에 따라 변화하는 작품의 의미를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2조의 결론을 도출해 보도록 하자.
Ⅱ. <이상곡(履霜曲)>의 풀이와 어석연구
사랑하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화자의 상상 속 소망이라고 볼 수도 있고 현실에서 정말로 님이 다시 돌아왔음을 보여주었다는 두 가지의 해석이 가능하다. 5연이 상상의 세계라면 시는 과거(1,2연) - 현재(3,4연) - 미래(5,6연)의 구조를 갖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현실의 세계라면 과거 → 현재
사랑’(장덕순), ‘음란한 님과의 사랑을 노래한 음사의 노래’(김기동, 정병욱, 이인복, 지헌영) 등과 같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강명혜,「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북스힐:2002), p137.
하지만 이 견해도 쉽게 수긍되지는 않는다. 물론 창녀의 사랑이 순수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러
보았으며 종장에선 나의 가장 높은 님이 오시거나 추위에 떨면서 오시는 어른님이건 나와 인연을 맺은 님이 오시면 영원함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영지, 「황진이 시조」,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연구
소, 1996, p.158
3. 본론
<1>만전춘별사와 황진이 시조의 공통점
고려 속요의 작품수가 상당히 많았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몇 편에 그친다. 고려의 속요가 문자로 정착되지 못하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었다고 본다면 그 형식은 민요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완전한 평민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이 극히 자연스럽고 남녀 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