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작품자체를 소홀이 할 우려가 있으며, 둘째, 작품의 과거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현재성, 즉 현재시점에서의 해석을 간과할 수 있고 셋째, 의도적 오류 (intentional fallacy)로 작품텍스트에 충실하지 않고 작가의 의도에 의존함으로써 1920년대 ‘신비평’을 비롯한 형식주의 비평가
에 형제간에 시기가 많았다고 한다. 의종에게 아우인 대령후의 존재는 매우 불만스럽고 거추장스러운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는데, 마침 정서가 대령후와 가까이 지내는 것을 보고 조정 논의를 핑계 삼아 그를 귀양 보낸 것이다. 정재호,「<정과정> 에대하여」,『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7, p.1
사항을 따로 정리하여 문학 교과 내 혹은 다른 학년의 국어 교과 내의 내용요소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4)문학과 삶
세부 항목
연계지도 사항
(가) 문학과
자아
①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에대하여 질문하며 내면세계
형식화된 법적 제도라고 관념되었던 것이다.
독일의 귀족 출신인 사비니는 로마 법학자로서 많은 유럽의 학자들과 함께 프랑스혁명의 과도함과 그 사상적, 철학적, 법적 기초에대하여 깊은 적개심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적개심은 이윽고 최고의 보편적 이성이라 불려진 자연법과 합리주의에 대한
Ⅰ. 작가 최인훈에대하여
남북 이데올로기 정면 비판한 분단시대의 대표작가 - 최인훈
문학작품을 쓴다는 것은
작가의 의식과 언어와의 싸움이라는 형식을 통해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비평을 가하는 것이다.
최인훈(1936~)은 우리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