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목표와 실제 수업
일반적인 한국어 수업의 경우 교수는 교재에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과 정보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문학교육의 경우 텍스트에 있는 정보도 다 전수해 주기 어려운 특이한 상황이 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교수는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느낌을
Ⅰ. 서론
문학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
교육자가 있다면 말이다.
점점 빠르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 세계적 보편문화(universal culture) 속에 각 민족의 민족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
교육과정 속에 신소설의 위치와 새로운 교육방안의 제시에 앞서 신소설의 개념에 대한 논란의 양상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보통명사로서의 신소설
김윤식은 『한국문학사』에서 신소설은 ‘독특한 문학양식상의 명칭이 아니라 단순히 새로운 소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신소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
문학작품을 통한 언어습득은 다른 독서자료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문학작품을 선택하느냐가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문학작품이라고 해서 모든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한국어를 처음 접
Ⅰ. 서론
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
문학 제재의 수용 양상 및 특성」, 『문학교육학』제 11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3.
. 그러나 막상 논문에서는 이 각각의 기준에 대한 상세한 논의는 생략하고 있어 일반적인 지침 이상의 함의를 갖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학습자의 정서에 공명할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점(감동), 해석의 다양성이
교육과정에서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을 통합하여 '문학' 교과를 심화 선택과목으로 설정 한 것은 한국문학이 일관된 논리와 연속적인 체계로 다루어질 수 있게 한 것이며, 문학교육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한국인의 보편적인 가치와 미의식을 담고 있는 주요 문화요소로서의 문학을 수용하고 창작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