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비교문학적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며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방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이를 간결하게 정의 하면, 비교문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브 슈
방법론 탐색」에서 공방전을 중심으로 돈의 효용성과 가전체의 문학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는 신하로서의 본분과 대의를 버린 채 물질적 탐욕에 빠져 국정을 어지럽히고 민생을 도탄에 빠뜨린 자들에 대한 작자의 불만을 나타낸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공방전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작품의 문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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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다. 그 기준은 물론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