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성(Spirituality, 영성)의 정의
`Spirituality`의 사전적 정의는 "relates to or consists of spirit rather than material."( Webster`s 3rd New International Dictonary), 혹은 "being interested in spiritual or religious matters, worship, prayer, etc."(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and Culture)라고 되어 있다.
먼저의 定義에서는 사람의 신체적 물리적 요
종교성은 인간 영혼의 능력이다.
좁은 의미의 종교성
초인간적 존재를 향한 정성이 사람의 힘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길로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
→ 시련을 겪을 때 초월적인 존재를 찾게 됨.
넓은 의미의 종교성
인간 본성의 깊은 곳에 "천성적인 지혜와 사
들어가며
유학과 관련한 많은 논쟁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고, 유학사상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를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와 함께 세계 4대성인으로 꼽기도 하며, 유교를 불교, 기독교, 이슬람
1. 개요
주제를 받고 신의 부재와 인간의 종교성을 어떤 식으로 다루어야 할지 많은 토론이 있었다. 우선, 교수님의 조언을 듣고 참고서적을 통해 신의 부재와 인간의 종교성을 관련지어 살펴보고 이와 관련지어 우리의 의견을 개진하고자 하였으나, 선정 받은 서적은 지나치게 기독교적이고, 특정
둘째로, 유교의 종교적 용어는 기독교의 용어와 유사한 데가 있지만 전혀 다른 개념과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어느 날 공자가 병이 위독했을 때에 자로(子路)는 병을 낫기 위하여 신께 기도할 것을 공자에게 청하였다. 그 때 공자는 “내가 그러한 기도한 지 오래 되었다.”고 기도를 거절하였다. 그는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
유가는 기독교와 다른 의미에서 종교이다.
기독교의 계시종교(Revealed Religion)나 자연종교(Nature Religion) 다른 의미.
현대 신유학자 모종삼, 당군의, 채인후의 도덕종교(Moral Religion)와 같은 맥락이다.
중국의 과거에는 천지(天地)와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예식이 있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종
무당과 굿은 금지령은 이어 성종 때 다시 4개조로 공포되고 그 3년 후 서울 내에서의 굿 금지법이 내려졌으며 그리고 또다시 성종 9년에 무당과 굿을 엄금하였다. 중종조에도 무당과 굿의 금지령은 여러 차례 계속되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세종 때 금지조례의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렇게 계속
어떤 절대자에게 의존하려는 의존적 감정이나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인간에게는 종교성이 있다. 사도 바울은 아테네 전도에서 “ 아테네 사람들아 너희를 보니 범사에 종교성이 많도다”(행17:22) 이때의 바울은 종교성이란 아테네 사람들이 각종 이방신들을 섬기는 일이었다.
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