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오류종교는 배타적이다 ?
→ 진정한 종교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혼합주의는 좋은 것이다 ?
→ 그럴듯한 것만 뽑아낸 것은 진정한 종교가 아니다.
결론
종교에 대한 오인과 오해를 풀고, 종교가 지니는 여러 가치들을 인정하며,자신 안에 있는 종교성
되는종교적 기질의 산물로 설명될수 있다.
신앙 형식 주의는 신앙을 특수한 교파의 신앙 고백 문장과 성서 내용의 교의학적 형식화에 대한 인정으로 이해될수 있다.
신앙 활동주의는 신앙고백 문서나 신조에 대한 인정 대신에 신앙을 인간이 현재의 자기 상황과 환경을 종교적으로 해석하는 활동적
종교의 본질이다. 나는 자연적 종교를 주장한다. 신이 있다. 신은 선하다. 양심을 통해 신은 개인에게 직접으로 이야기한다.” 라고 한 점으로 보아 루소는 범신론인 면도 있었다.
- 인간관
루소의 인간관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본능을 인간의 안내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종교는 사회를 결속시키는 가치들, 이상들, 그리고 희망들에 대한 상징적 축하이다. 종교는 항상 사회적이며, 공동선을 위해 봉사하며 인간들을 이기적 집착에서 구하고, 그들 가운데에서 타인들을 사랑하며 그들을 포용하며 초월하는 사회적 실재에 대하여 굴복하도록 양육한다. 종교는 사람들의 사
되는 덕목이 독립성인지 전체성인지에 따라 동서양의 차이가 드러난다. 독립은 말 그대로 홀로 선다는 의미이다. 서양사람들에게 있어서 교육의 궁극적 목표란 독립적인 개인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서양인들에게는 어려서부터 혼자서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