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수용자 운동이란 언론과 수용자 사이에 지속적인 집단의 의사표현이나 행동의 표출을 말하는데 사실상 언론 수용자운동의 당위성이나 목표, 과제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대중매체가 메시지를 생산,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단순한 메시지 전달이 아닌 지배계층의 이데올로
수용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라고 보이므로 이로 인해 청구인의 평등권이 침해되었다고 할 수 없으며, 청구인을 일반 국민들, 즉 비수용자와 비교한다 하더라도 이미 구금된 상황에 있으며 수용시설의 정당한 질서유지와 효율적 운영에 구속되어야 할 청구인으로서는 일반 국민과 달리
- 들어가며 -
미디어 수용자란 미디어 소비자, 혹은 이용자를 말한다. 과거, 정보통신기술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전의 수용자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접하는 한계를 가졌으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 광범위한 보급 이후 수용자는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참여자로 바뀌고 있다. 초창기 미
5. 수용자의 권리
1) 커뮤니케이트권 : 인간의 정신적 생활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으로 들을 권리, 들리게 할 권리, 정보를 줄 권리, 정보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1971년 캐나다 통신제도 연구회위원회
2) 수용자운동 : 수용자가 공중으로서의 위치와 역할을 자각 할 때 방송전반에 대해 취할
구도 (서사구조)분석
유부녀 주인공
무능한 남편
불륜과 로맨스 그 사이
여성의 적극성
여성 중심 권력구조
수용자 분석
이용과 충족
- 개인적 유용성 (McQuail)
- 개별적 해독과 만족
능동적, 논리적인 수용자
Ang (1985)
경험적 리얼리즘
정서적 리얼리즘
반항적 즐거
2. 본론
(1) TEXT 분석
본격적인 수용자 분석에 앞서 <내조의 여왕> Text 자체 분석을 하고자 한다. Text 분석은 캐릭터와 구도 분석을 기본으로 했으며 그 속에서 <내조의 여왕> 이 갖는 기존 드라마와 차별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캐릭터
우선, 전체적인 틀에서 내조의 여왕은 기존
Ⅰ. 방송수용자
1. 방송수용장의 개념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receiver)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던 수용자라는 단어(Schramm,1954)는 미디어 채널들에 따라 혹은 내용이나 공연 형태에 따라 독자, 시청자, 청취자를 가리키는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다. 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Ⅰ. 주권과 수용자주권
한국사회 내 국가가 자본을 적극 지원하는 것은 별반 놀랄 일이 아니다. 그렇지만 이에 일정하게 비판적 태도를 취하던 진보적 신문까지 자기 나름의 생존을 위해 게임에 뛰어 들고, 모든 학자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침묵하는 사이 DMB가 바로 지금처럼 코앞에 와버린 것은 정말
Ⅰ. 연구주제
이번 연구의 주제는 일본 대중 문화의 혁신수용자의 연구이다. 참여관찰연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일본 대중 문화의 혁신수용자 층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동기
통신 기술의 발달과 국가 간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국제 교
진부하고 뻔한 것보다새고신선한것ㅇㅇㅇ을 원할 것이라 예상함.
그래서, 연기는 사람이 해야 한다는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신체의 일부인 손가락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다.
1) 타깃 수용자 층 :: 10대 청소년
→ 주로 M/V를 접하는 연령대
2) 확산 수요자 층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