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의 분리
정보축적형 메시지 : 시간과 공간의 한계 극복
순차적이고 선형적 메시지 : 논리적 사고
3.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대
커뮤니케이션 도구 : 매스 미디어(mass media)
불특정 다수에게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전달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 수용자의 참여가 극히 제한
제1절 수용자의 본질과 그에 관한 연구체계
1. 수용자에 대한 개념의 변천
수동적 존재
시기:20세기 초
근거
① <대중사회론>의 영향:도시화, 근대화 현상으로 전통적 사회질서가 약화되면서 개인주의, 합리주의에 근거한 대중사회로 진행. 이들은 심리적으로 상호고립적이고 이질적이며 원자화되어
1970~80년대를 지나 문화에 대한 사고와 관점의 변화
문화로서의 자리매김
대중문화? 일방적 비판의 대상이 아닌 경청과 분석의 대상으로.
지배 이데올로기와 저항 이데올로기가 공존하는 복합적 영역으로 간주되기 시작
문화 운동의 관점의 변화 /
수용자, 시청자운동 같은 시민운동의 대두
수용자의 이해
1.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
(1) 대중(mass)
블루머(H.Blumer), 밀즈(C.W.Mills) 등과 같은 사회학자에 의해 최초로 정의된 개념으로서 대중은 수동성,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일시성 등이 특징을 이룬다.
특히 사회학의 초기 시카고학파 일원인 하버트 블루머(Blumer,1939)에 의해 설명된 ‘
1) 미디어 교육의 정의
- 미디어 교육이란 한마디로 ‘적극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매스미디어 수용자를 키우는 교육’이다.
미디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비판적인 미디어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수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에 따라 사회를 분열시킬 수도, 새로운 공동체를 창출할 수도 있다. 미디어 자체는 변화를 일으킬 힘이 없다. 다만 개인과 집단의 힘을 크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뿐이다.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기술이 발달할수록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한
제1장 수용으로서의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사를 보면 디자인에서 수용자의 역할과 디자이너와 수용자의 관계 수용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변해 왔는지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근대가 시작하면서 산업사회의 시작과 함께 그 개념이 확실해졌고 산업사회가 빠르게 발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