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적극성
여성 중심 권력구조
수용자분석
이용과 충족
- 개인적 유용성 (McQuail)
- 개별적 해독과 만족
능동적, 논리적인 수용자
Ang (1985)
경험적 리얼리즘
정서적 리얼리즘
반항적 즐거움(저항적 즐거움)
변화하는 수용자텍스트 단순 수용
→ 텍스트 형성에 더
분석에 앞서 <내조의 여왕> Text 자체 분석을 하고자 한다. Text 분석은 캐릭터와 구도 분석을 기본으로 했으며 그 속에서 <내조의 여왕> 이 갖는 기존 드라마와 차별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캐릭터
우선, 전체적인 틀에서 내조의 여왕은 기존 드라마처럼 남성 위주의 서열이 아닌 여성
여성이 겪는 온갖 사회적 질곡들의 해결책이 아니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에 드러나는 골드미스 이미지를 중심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의 한계점과 『막돼먹은 영애씨』의 해방적 의의를 밝히며 문화 텍스트 생산과 소비 과정 속에
미디어를 통해 재현되고 순환되는 여성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페미니즘의 대중매체 연구
역사적으로 페미니즘의 큰 줄기를 이루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역시 각각 대중매체에서 젠더의 재현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먼저, 자유주
주목하여 당시 메이퀸 대회가 갖는 의미와 영향, 그리고 이를 통해 60년대 한국 여성상의 단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시를 조명한 다양한 텍스트들, 즉 신문기사와 사진, 그리고 당대를 경험하였던 사람들과의 인터뷰 등을 통한 상호텍스트적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