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란?
이땅에 남아 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에 드는 판소리를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 에서는 흔히 그냥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그렇게들 부르다가 다른 소리들과 그것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고 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도 불러온것이 아닌가
가면극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직접 언어로 전달되는 가면극의 대사 속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와 판소리를 살펴 볼 것이다. 삽입된 가요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들이 가면극 대사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나아가서는 가면극 대사에 왜 가요가 삽입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6년 이후의 음악들을 시초로 보겠다. 그 곡들이 외국(일본)의 신파극에서 극중삽입곡으로 번안되어 불린 것이기는 하지만 지금 볼 때 외국곡을 번안해서 부른 가요들도 다 대중가요로 분류해버리므로 이 또
가요
대부분 설화 속에 삽입된 형태로 정착되어 설화와 가요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잡단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 발전되면서 집단적인 요소로부터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는 서정시가 나타났다. `구지가`는 짐단적 의식요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황조가`, `공무도하가` 등은 개인의 감정
I. 서 론
미디어의 효과 연구에 있어 우리가 시청하는 드라마에 삽입되거나 주제곡으로 등장하는 노래들이 드라마의 시청률이나 기타 작용등에 편승하여 음반시장에서나 각종 가요차트에서 수위를 점하는 것을 우리는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본 연구조에선 드라마에 등장하는 노래가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