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우리 책에서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대로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
한국적인 요소가 잘 조화되어 있는 한국문화가 그들의 정서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드라마 속에 나타난 한국문화는 ‘독특함’이라고 표현된다. 미국 문화에 일본 문화가 적절히 배합된 듯하나 그 속에는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는 입장도 있다.
중국 가요
비참했던 운명과 일제식민통치의 야만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당시의 가요는 사회 환경이나 창작가들의 세계관에 한계가 있어 예술적으로 완벽하거나 음악성이 뛰어나지는 못한 것이 많다. 그러나 그 노래들은 우리 겨레가 망국의 설움을 안고 목메어 부르던 노래라는 점을 감안하여 재평
대중문화에 호의적인데, 이러한 차이는 교육수준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이유와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활동의 양상에서는 교육수준의 측면과는 약간 다르게 나타난다. 교육수준의 측면과 마찬가지로 소득수준의 측면 또한 저소득층일수록 TV의 오락프로그램, 대중가요 등의 취향을 주로 가지고 있
문화의 인식으로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도 만만치 않다. 아이돌 문화는 대중 매체를 통해 접하기가 쉽고, 전달하는 메시지 또한 이해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라든지 파급력은 상당하다. 그리고 아이돌 문화의 주요 소비층이 호기심 많고, 변화에 민감한 청소년이라는 점을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