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인 것이다.
우리는 민속극의 범주 중에서도 가면극을 통해 구비문학의 특성에 주목할 것이다. 가면극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직접 언어로 전달되는 가면극의 대사 속에 삽입된 가요의 종류와 판소리를 살펴 볼 것이다. 삽입된 가요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들이 가면극 대사 속에서
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가요 등에
여전히 유효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근에 제출된 이균옥의 논의는 그간 조사 보고된 여러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면서 연희의 구성과 등장인물, 언어표현, 삽입가요 등을 보다 상세히 살핀 것인데, 연극미학의 측면에서 두드러진 인식의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적이며 익명성이 보장됨(누구나가 참여하고 익명성은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