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설정이 빈약하고 한국문화 전반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에 한류가 유행하는 시기와 맞물려서 문화교육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문화교육을 독립적으로 설정해서 문화적 숙달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 조항록, 연세대학교
많아졌다. 이런 유의어의 발달은 명확한 표현 전달 부분에서는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표현성의 풍부’ 면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이 더 많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런 유의어와 반의어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 유의어를 교육의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한국어 교육 기관의 교육 목표와 내용은 언어를 통한 인간의 생활과 사고 사이의 관계는 ‘사무적인’ 관계로만 보고 있다. 이를 비판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한국문학을 활용하는 한국어교육이다.” (신주철, 2006)
하지만 과연 긍정적인 측면만 존재할까. 문학작품 활용
문화의 세계화』, 한울)이다. 진정 그러하다. 장사꾼의 안목으로 바라보는 오늘은 세계가 한 마당이요 한 덩어리의 시장일 따름일 것이다. 그러나 인간과 삶의 본질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바라보면 우리는 영원히 한국인으로서 사는 것이며, 그것을 지탱해줄 기둥이 국어요, 국어가 떠받치고 있는 우리
능력,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전략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 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