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주의 등에 바탕을 둔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중심세계관 또는 생태론적 세계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생태론적 세계관은 현재 인류가 당면한 문명사적 위기의 극복을 위한 나침반으로서 기존의 기계론적 세계관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의미한다. 즉, 이전의 삶의 양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고 착해 세립미진되고 순수하고 사심이 없는 청정무구의 상태다. 즉,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
Ⅰ. 생태주의
1.생태주의의 개념
‘생태주의’(ecologism)는 비교적 최근에 생성되고 있는 말로서, 아직 개념의 범위나 특성이 확정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자 또는 문헌에 따라 생태학적 세계관, 생태중심 사상 등과 엇바꾸어 쓰기도 하며 생명사상, 생명주의, 자연주의 등의 말이 이와 비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이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중심적인 입장을 취한다.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全一)적으로 바라본다. 결국, 생태적 세계관은 전일적이며 역
생태학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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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모든 구성 요소들은 하나의 유기체.
인간이 자연을 변화시키면 그 효과는 다시 인간에게 되돌아온다.
중심주의 생태주의
세상의 모든 것이 생태계와 같은 시스템에 속해 있고 각각의 요소들 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
일종의 세계관.
노장 사상이 현대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