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위에서 대중음악의 언어가 선정성, 폭력성, 비문법성, 가치관 왜곡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물론 대중음악이 부정적인 측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생활의 일부로 녹아있는 대중음악이 위와 같은 문제점들로 얼룩져 있고 이에 대해 수용자들이 무차별적으로 노
대중가요내의 언어를 선정하게 되었다.
2.대중가요에 대한 문헌연구
-한국대중가요제목의 언어 실태연구
-대중가요노랫말에 나타난 언어의 특이점
-대중가요의 외래어 사용양상과 국어 교육적 개선방안
-대중가요가사발음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연구
-대중가요속의 청소년언어
-대중가요속의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소비성 짙은 문화경향들을 가리킨다. 또 반 기독교적인 문화라 함은 사단적 사상이 깔린 문화, 뉴에이지 문화(환생신드롬, 혼령부르기, 주문외우기), 전통이라는 미명하에 번져가는 미신․주술문화 등을 지칭한다. 이러한 사상들은 만화, 대중가요, TV, 비디오, 영화, 오락, 스
가요가 대중들에게 각인되기 위해서는 멜로디 보다는 노랫말(가사)의 위력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god' <어머님께>와 ‘한스밴드’ <오락실> 에 나온 어머니와 아버지의 모습은 부모님으로서 근엄하고 자애로운 모습보다는 힘든 시대를 살아가는 현실 그대로의 인간적 모습을 부각시켰다는 점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 시킨 제6공화국의 문화정책은 그러한 계승의 단적인 예이다. 이와 같은 역사적인 측면 이외에도 언어의 보편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이 용어는 타당하지 않다. 1990년대에 이르러 가사가 없는 대중음악, 즉 연주 음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