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 의해 소구(訴求)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윤추구라는 자본주의적 속성의 운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대중가요는 지배적인 노래문화이므로, 정치권력과 경제적 지배체제의 이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다시 말해 대중가요는 음반산업으
문화용어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한명도 없었으며 위로부터 제조된 대중문화의 유력한 한 형태가 통치의 주요 수단임을 단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이 사실은 해방 후까지 단절되지 않고 계승된다. 오랫동안 우리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대중문화 (mass culture)소비의 주된 담당자로서 자유로운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ꡐ나ꡑ, 혹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진 Me Generation의 정체로 젊은의 도전과 패기, 주체적인 사고, 자유로운 정신 등의 긍정적인 조건들은 경제적 원리에 기반한 여러 기획을 통해 문화 소비 계층인 ꡐ신세대+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법률에 따라 음반제작사 등록이 쉽게 되고 음반판매업도 자유업이 되었으며 직배사가 제도권내에 수용됨으로서 외국음반사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나 외국인 투자유치도 활성화될 것이다.
최근 들어 대기업의 음반사업 철수,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따른 일본가요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