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유력한 한 형태가 통치의 주요 수단임을 단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이 사실은 해방 후까지 단절되지 않고 계승된다. 오랫동안 우리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 시킨 제6공화국의 문화정책은 그러한 계승의 단적인 예이다. 이와 같
대중가요의 첫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합방을 계기로 1911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축음기 상회와 외국 음반회사의 서울 지사 등에 의해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만들고 최초로 음반화된 작품은 1927년 발표되고 2년 뒤 음반화된 “낙화유수”이며, 일본에서 성악 공부를 한
매체에서 행해진 재현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사회적으로 이용하는지를 설명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제대로 파악될 수 있다. 또한 대중매체 바깥의 여성해방운동, 사회운동 등과 그 논의들이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2. 위 문항의 ‘창작국악’에 해당하는 작품 중 한 곡을 임의로 선택하여 감상평을 쓰시오.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작품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직접 본 작품 및 유튜브나 그 외 영상으로 본 것도 선택할 수 있음.) [15점] 3. 교재 13장의 ‘한국의 대중음악’을 참조하여
되는데, 그 각각의 생각은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적 재료로서의 소리는 여러 물심사상(物心事象)을 포함하는 복잡 미묘한 속성을 가진 것으로, 물체의 진동에 의한 과학적·물리적인 표피적(表皮的) 현상에 인간의 정신적 이념이 포함되므로 비로소 예술적 의미를 갖는다.